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거쳐 올해 연말께 최종계약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몬테네그로 정부가 추진한 몬테네그로 2개 공항 개발운영 민관협력투자개발(PPP)사업 입찰 결과 1위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유럽 발칸반도 아드리아해 연안에 있는 몬테네그로의 수도 공항인 포드고리차공항과 주요 관광지(휴양지) 공항인 티밧공항에 대해 30년간 운영권을 부여하는 대규모 국제 입찰 프로젝트로 EU 가입을 앞둔 몬테네그로의 관문 인프라 확충을 위한 핵심 사업이다.
앞으로 이의제기 기간을 거쳐 최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몬테네그로 정부와의 양허계약 체결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올해 연말께 최종계약에 이를 수 있다.
이번 성과는 기존 유럽 전역에서 다수의 공항 운영 경험을 보유한 유럽계 유수의 운영사를 제치고 인천공항공사가 1위로 선정됐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특히 한국 공항 운영사가 유럽 본토 시장에서 유럽 운영사를 앞지른 최초의 사례다.
공사는 이번 성과는 정부 주도의 ‘K-공항 수출’ 전략과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를 비롯한 정책금융기관의 전방위적 지원, 인천공항공사의 독자적인 공항운영ㆍ입찰전략이 시너지를 이룬 대표 사례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주세르비아대한민국대사관 등 관계기관의 정책·외교적 협력과 함께 KIND와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높은 실행력과 금융 안정성을 제시했고 그 결과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한국산업은행(KDB)이 금융자문을 수행하며 한국수출입은행(K-EXIM)도 함께 금융지원의향서(LOI)를 제출해 사업의 금융구조 실현 가능성과 안정성을 뒷받침하며 몬테네그로 정부의 신뢰를 이끌어내는 핵심 역할을 했다.
아울러 공사는 초기 대규모 투자와 부동산 중심 개발을 앞세운 경쟁사와 달리, 운영 효율성과 장기 수익성을 기반으로 단계적·최적 투자 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입찰안을 제시했다. 몬테네그로 정부가 요구한 최소 투자 기준은 충족하면서도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터미널 면적과 레이아웃을 최적화해 경쟁사 대비 약 1000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고 모듈형·확장형 터미널 설계를 통해 장기 운영비 절감과 국제 기준 서비스 수준을 모두 충족시켰다.
사업 일정 측면에서도 공사는 환경사회영향평가, 인허가 등 현실적인 변수들을 충분히 고려한 개발공사 일정을 제시해 경쟁사 대비 실현 가능성과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착공 전부터 여객 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기존 공항시설 운영 효율화 및 최적화를 통한 여객 서비스 품질 개선 및 수익 증대 프로그램을 도입해 조기 성과 창출이 가능한 실행력 높은 전략도 함께 제시했다.
여기에 저비용항공사(LCC)와 대형항공사(FSC)를 균형 있게 유치할 수 있는 네트워크 전략과 몬테네그로의 EU 가입(2028년 목표) 및 러-우전쟁 종식에 따른 러시아 노선 수요 회복 가능성 등을 반영한 시장 성장 전망, 상업시설 개발에 대한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한 장기적 수익성 확보 전략도 경쟁 우위를 보였다.
이학재 공사 사장은 “이번 평가결과는 우리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힘을 모아 이뤄낸 글로벌 인프라 진출의 모범적 성과”라며 “앞으로 후속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시, 본 계약까지 성공적으로 완수해 글로벌 공항 운영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양질의 해외공항 사업 진출을 더욱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