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표 양방향 소통, SNS로 실현…경기도 민선 8기 댓글 2000건 응답

김원명 홍보기획관 “MZ세대 공감 이끄는 신뢰 소통 이어갈 것”

▲민선8기 SNS소통민원창구 운영현황 (경기도)
경기도가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운영 중인 ‘SNS소통민원창구’를 통해 3년간 도민과 적극 소통하며 2000건이 넘는 댓글형 민원에 신속히 답변했다고 10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2022년 7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1096일 동안 ‘SNS 소통민원창구’를 통해 총 2031건의 댓글형 민원에 성실히 답했다.

‘SNS소통민원창구’는 경기도 공식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서 도민 누구나 정책 관련 궁금증을 댓글로 남기면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응답하는 참여형 소통 시스템이다.

교통(418건, 20.6%), 문화·체육·관광(318건, 15.7%), 경제·일자리·민생(130건, 6.4%), 복지·돌봄(130건, 6.4%) 등 도민들의 문의는 생활밀착형 분야에 집중됐다. 특히 ‘더경기패스(257건, 12.6%)’와 ‘경기투어패스(110건, 5.4%)’ 등 교통·관광 분야 문의가 많았으며, ‘기회기자단’, ‘근로기준법’, ‘맞손토크’ 등 도민 체감도가 높은 키워드에 대한 질의도 꾸준히 이어졌다.

예를 들어 “더경기패스 혜택과 적용범위를 알려주세요”라는 질문에는 “경기패스는 K-패스를 기반으로 도민에게 추가혜택을 제공하며, 청년연령을 39세까지 확대해 대중교통을 일정 횟수 이상 이용하면 요금 일부를 환급해 드립니다”라는 식으로 상세히 안내했다.

이외에도 경기투어패스 구매 방법, 난방 취약계층 긴급지원 신청, 경기지역화폐 사용법 등 실생활과 밀접한 정책에 대한 문의가 많았으며, 청년·여성·가족 지원사업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경기도는 SNS 소통 민원창구가 단순한 문의 응대를 넘어 정책에 대한 오해를 줄이고 도민 공감대와 정책 수용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상세한 설명 덕분에 도움이 됐다”, “좋은 정보 감사하다” 등 긍정적인 피드백도 이어지고 있다.

김원명 경기도 홍보기획관은 “도정 질문에 가장 빠르고 진정성 있게 답하는 것이 신뢰의 시작”이라며 “앞으로도 SNS소통민원 창구를 통해 도민 목소리를 반영하고, 공감과 참여를 이끄는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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