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 기업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은 26일 ‘서울 기후-에너지 회의(CESS) 2025’에서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산업과의 협력 구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CESS 제2회의에서는 김진형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학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AI 산업의 기후 협력과 리더십: 기술 혁신을 통한 기후-에너지 해결’을 주제로 토론이 열렸다.
진민정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 책임연구위원은 지난해 12월 11~15일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에서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기후변화와 관련한 가장 중요한 정보 출처로 ‘주요 언론사 뉴스’가 68.8%로 가장 높았다는 결과를 소개했다. 그는 “SNS의 영향력이 아무리 커졌다 해도 언론이 핵심 정보원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며 “언론은 주요 정보를 전달할 책임이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영국 가디언 등 주요 해외 언론과 달리 국내 언론은 기후위기 대응 수준이 낮다고 지적했다. 진 연구위원은 “일부 언론에서는 기후전담팀, 기후 전문기자를 두고 있지만, 대부분이 과학부, 환경부 기자의 한정적으로 업무로 분류돼 있다”며 “장기적인 기획이나 전사적인 대응 체계는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반면 2023년 기준 기후 허위정보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자에게 5억 회 이상 노출되는 등 기후 허위정보는 확산하는 상황이다. ‘기후 허위정보’는 기후변화의 존재나 영향, 인간의 책임, 시급한 대응의 필요성을 저해하는 콘텐츠를 말한다.
이 때문에 진 연구위원은 ‘구조적 변환’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기후대응은 언론만으로 부족하고 시민사회, 정부, 다양한 공적 협력체계가 필요하다”며 ‘정책-저널리즘-교육’의 선순환 구조를 통한 다층적 대응체계를 강조했다.
신용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최고기술임원(NTO)은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이미 AI 회사로 전환한 지 오래”라면서 이를 활용해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계획을 수립한 사례를 소개했다. 기후변화의 영향이 커지면서 AI를 활용해 기후 솔루션을 개발하고, 전 세계적으로 탄소 없는 에너지를 발전시키는 방식으로 시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게 신 최고기술임원의 설명이다.
그는 “AI의 본질은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갖고 있고 이를 효과적으로 분석해서 인사이트(통찰력)를 얻는지”라면서 “광범위한 지구상의 모든 데이터를 올려놓고 활용해서 기후 위기에 대응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MS의 데이터는 데이터센터를 통해 대기 중 온실가스를 배출량보다 많이 제거해 실질적으로 배출량을 0보다 낮은 상태로 만드는 ‘탄소 네거티브’(carbon negative), 물 자원을 순 증가시키는 상태의 ‘워터 포지티브’(water positive) 등에 활용되고 있다.
신 최고기술임원은 “MS는 한국에 다수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단순히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잘하고 있다는 것이 아니라 탄소, 물, 쓰레기 재사용 등 부분으로 나눠서 각각 활동들을 정량적으로 분석해 보고서를 내는 활동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걸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전력계통연구소 계통해석팀장은 “AI 산업의 폭발적 성장으로 2030년까지 데이터센터가 연간 1.24억 톤의 탄소를 배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전력망과 AI산업이 상생하는 통합 솔루션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AI 산업의 폭발적 성장이 전력 수요를 급증시키고 있다는 점을 짚었다. 세계 데이터센터 전력수요는 2030년까지 연간 1.24억 톤의 탄소를 배출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게 이 팀장의 설명이다.
이에 이 팀장은 “재생에너지 증가로 전력망 유연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ESS, 분산에너지자원(DERs), 수요반응(DR) 등을 통합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후위기 시대에 환경·사회적 책임과 경제적 번영을 동시에 추구하려면 전력망과 AI 산업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라며 “탄소 중립 목표 달성과 AI 산업 성장을 위해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