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은행 점포 축소도 포괄적으로 봐야”
전략적 재배치·사전영향평가 내실화 필요

디지털금융 발달로 은행에 이어 저축은행, 신협, 농협 등 비은행 금융기관들마저 영업점을 축소하면서 금융 사각지대가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혁신과 포용의 균형을 맞춰 금융 소외 현상을 해결하는 데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시연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2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디지털 시대 경영효율화와 포용금융을 위한 은행의 과제’ 정책 심포지엄에서 “비은행 금융기관이나 우체국 등 위탁 가능한 기관이 있다는 이유로 은행 점포 축소가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비은행 금융기관도 수도권·도시 지역에 점포를 집중시키는 경향이 강하다”고 밝혔다.
저축은행 점포 수는 2014년(324개) 이후 △2020년 304개 △2024년 259개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신협과 농ㆍ수협 등 상호금융권의 경우 감소 속도는 더디지만 수도권 외곽 및 농어촌 지역에서 지점을 축소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 연구위원은 “은행들은 사전영향평가를 통해 점포 폐쇄 시 대체 가능한 금융서비스 제공처로 지역 내 비은행 점포를 제시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비은행 점포마저 폐쇄되는 상황을 막을 제도적 장치는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은행 금융기관도 점포를 폐쇄할 때 대체 점포를 마련해야 한다거나 관련 공시를 하는 은행처럼 절차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은행 점포의 지속가능성이 떨어지면 지역 금융 공백이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그는 “결과적으로 은행과 비은행 모두에서 점포 축소가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며 “금융당국은 이를 포괄적으로 인식하고 선제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점포 폐쇄 사전영향평가를 내실화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이 연구위원은 “대체 점포나 기관까지의 이동 편의성, 서비스 제공 범위 등을 보다 정교하게 평가해야 한다”며 “기존 고객 특성과 서비스 대체 가능성, 의견 수렴을 종합해 폐쇄 여부의 합리성과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금융 발전으로 인한 취약계층 소외 문제 해결에 금융사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유경원 상명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는 “디지털금융이 고령층 및 저소득층에게는 새로운 형태의 배제를 유발하고 있다”며 “(서비스)공급자로서의 금융사 역할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도 영업점 폐쇄 문제를 은행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권 사무처장은 축사를 통해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생긴 영업점 폐쇄 문제도 배제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면서 “결국 금융사에서 시작된 문이기에 금융사가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금융연구원과 한국금융학회 공동 주최로 열렸다. 종합토론에서는 이병윤 금융연 선임연구위원의 사회로 김광일 금융위 금융소비자정책과장, 김석기 금융연 선임연구위원, 이인혜 NH금융연구소 책임연구원, 이창우 KB경영연구소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석해 디지털 전환 속 금융포용 전략과 제도 개선 방향을 놓고 의견을 주고받았다.
한편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점포 수는 3766개로 지난해 4분기(3842개) 대비 76개 감소했다. 금융당국은 은행 점포 축소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