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덕도 신공항을 계획대로 가동하기 위해 부지 조성 절차를 조속히 재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공사시간 연장 필요성을 주장한 우선협상대상자를 향한 비판도 제기된다. 공사지연을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건설업계 안팎에서는 가덕도 신공항 부지 조성의 공사 난이도와 공항이란 특성을 고려할 때 무엇보다 안전·품질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28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달 초 가덕도 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의 수의계약을 중단했다. 수의계약 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입찰공고의 공사 기간을 초과하는 기간을 반영한 기본설계를 변경하지 않았다는 게 이유다.
현대건설은 국토부가 공고한 84개월(7년)에서 24개월이 추가된 108개월(9년)의 공사 기간을 반영한 기본설계를 제시했다. 국토부는 이를 수정하라고 요구했으나 현대건설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가덕도 신공항의 공사 규모와 난도 등을 고려했을 때 안전·품질을 확보하려면 불가피하다는 이유다.
대상지는 태풍 발생 시 파도가 12m에 이르는 곳이라 이에 대비한 시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방파제 건설과 매립을 병행하는 게 아니라 방파제를 일부 시공한 후 매립을 시작해야 하는 데 여기에 7개월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게 현대건설의 견해다.
최대 60m의 해저 초연약지반 개량과 해저 25~최대 높이 70m의 매립 공사 등에는 애초 계획보다 17개월이 더 걸린다고 보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약 6개월 동안 매일 250여 명의 공항·항공·설계 전문인력이 참여해 검토한 결과"라며 "안전과 품질을 생각하면 기간을 줄일 수 없다"고 설명했다.
부산시와 시민단체 등에서는 현대건설의 이런 판단과 국토부의 수의계약 중단을 비판하고 있다.
김광회 부산시 미래혁신부시장은 언론브리핑에서 "일각에서 현대건설 입장대로 공사 기간을 늘려 재입찰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정부가 결정한 정책 기준을 스스로 뒤집고 행정 신뢰도를 해치는 것"이라며 "국책사업의 기준이 민간기업의 이해관계에 따라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적기 개항을 실현할 시기를 놓치면 사업 지연과 지역 발전이 수년씩 늦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가덕도 신공항 국민행동본부 등 7개 부산 시민단체는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건설이 2년 공기 연장과 공사비 증액을 요청하는 것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국가 공공사업의 신뢰를 훼손하고 국민의 세금을 볼모로 한 기만적 시도"라고 했다. 이들은 28일 서울 현대건설 본사 앞 시위도 예고했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안전과 품질이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사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난도가 높은 공사"라며 "상식적으로도 강한 바람과 파도 등 예측이 어려운 환경, 게다가 땅도 아닌 곳에서 이뤄지는 공사에서 작업 안전과 완공 후 품질을 위해서는 충분한 공사 기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사를 제대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간과 자원 등은 시공사가 가장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며 "국내에서 현대건설 컨소시엄보다 이런 공사를 수행한 경험이 많은 곳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건설업계의 견해도 마찬가지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공항은 사고가 난다면 대형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곳이라 어떤 시설보다 설계와 시공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공기가 촉박하면 이를 담보하기 어렵다"며 "서두르다 보면 공사 중은 물론이고 완공 후에도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