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자동차 부문 보험손익이 손해율 증가에 따라 4년 만에 적자전환했다.
6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4년 자동차보험 사업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부문 보험손실은 97억 원으로 전년 손익 5539억 원 대비 적자전환했다.
자동차보험 원수보험료는 20조6641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43억 원(1.8%) 감소했다. 보험가입대수 증가 추세 둔화와 지속적인 보험료 인하 기조에 따라 지난해 평균 자동차보험료는 69만1903원으로 전년(71만7380원) 대비 감소했다.
사업비율은 16.3%로 전년 대비 0.1%p 하락하는 등 소폭 개선됐다. 그러나 자동차보험료 수입이 줄고, 사고건수가 늘어나면서 손해율은 83.8%로 전년 대비 전년 대비 3.1%포인트(p) 상승해 합산비율 100.1%로 손익분기점을 초과했다.
다만, 자동차보험료 투자손익이 5988억 원 흑자를 기록함에 따라 지난해 차보험 총손익은 5891억 원 흑자를 시현했다.
한편, 삼성·현대·KB·DB 등 대형사의 점유율은 2023년과 같은 85.3%로 대형사 과점 구조가 이어졌다. 메리츠·한화·롯데·엠지·흥국 등 중소형사 점유율은 8.3%로 전년 대비 0.1%p 하락했고, 악사·하나·캐롯 등 비대면전문사 점유율은 6.4%로 0.1%p 올랐다.
판매채널별 비중은 대면 47.8%, 온라인(CM) 35.8%, 통신(TM) 16.0%, 플랫폼(PM) 0.4% 순으로 많았다. 대면 및 TM 채널이 축소되는 한편, CM 추세가 이어졌다.
금감원은 “최근 보험료 인하 효과 누적과 올해 정비공임 인상 등의 요인으로 손해율 악화 가능성이 상존한다”며 “2월 발표한 ‘자동차보험 부정수급 개선대책’이 안착하도록 후속 조치를 신속히 추진하고, 부당한 보험금 누수 등을 방지해 손해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