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복정 광역 BRT 구축사업 1단계 5월 착공…2026년 개통

대광위, 실시계획 승인…2단계 2027년 상반기 개통

▲성남~복정 광역BRT 구축사업 1단계(산성대로), 2단계(성남대로) 위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성남~복정 광역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사업 1단계(산성대로)가 2026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올해 5월 착공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성남~복정 광역 BRT 구축사업 1단계(산성대로)의 실시계획을 승인했다고 19일 밝혔다.

성남~복정 광역 BRT 구축사업은 성남시 남한산성에서 서울시 복정역까지 10.2㎞ 구간(1단계 산성대로 구간 5.2㎞, 2단계 성남대로 구간 5.0㎞)에 대중교통 이용 촉진 및 활성화를 위한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성남시의 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 및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정시성 확보를 통해 버스 교통환경을 개선하고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는 것이 목표다.

▲성남~복정 광역BRT 구축사업 1단계 조감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성남~복정 광역 BRT 1단계 구축사업은 총 사업비 268억 원을 투입해 성남동 모란역에서 양지동 남한산성입구까지 BRT 전용도로를 구축하고 정류장 설치 및 교차로 교통체계개선, 신호운영체계 개선 등을 포함한다. 1단계 노선은 종합운동장입구, 단대오거리역, 법원검찰청, 을지대학교 등을 주요 경유지로 두고 있다. 총 33개의 정류장을 설치하는데 이 중 16개소는 중앙정류장을 신설하고 17개소는 기존 가로변 정류장을 공유한다. 올해 5월 착공해 2026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1단계가 완료되면 모란역에서 남한산성입구 방면으로 소요시간은 약 10분 단축(25→15분), 통행속도는 7.5㎞/h가 증가(12.4→19.9㎞/h)할 것으로 예상된다.

2단계 구축사업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거쳐 내년 상반기 실시계획을 승인하면 착공에 들어가 2027년 상반기 개통할 예정이다.

강희업 대광위 위원장은 “성남~복정 광역 BRT 구축사업은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성을 높이고,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교통체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2단계 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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