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그룹, 한미약품그룹 통합…“상생 공동경영”

OCI그룹과 한미약품그룹은 현물출자와 신주발행 취득 등을 통해 그룹 간 통합에 대한 합의 계약을 각 사 이사회 결의를 거쳐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OCI홀딩스는 한미사이언스 지분 27.0%를 취득하고, 임주현 한미약품그룹 사장 등 한미사이언스 주요 주주는 OCI홀딩스 지분 10.4%를 취득한다.

OCI홀딩스는 그룹별 대표이사를 포함한 사내이사 2명을 선임해 공동 이사회를 구성하고, 이우현 OCI그룹 회장과 임주현 사장이 각자 대표를 맡는다. 사명과 CI(기업 이미지) 통합 작업도 진행한다.

두 그룹은 하나의 기업집단으로 통합돼 후속 사업 조정 등을 거쳐 향후 제약ㆍ바이오와 첨단소재ㆍ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기반으로 상생 공동 경영을 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통합으로 한미약품그룹은 강력한 연구개발(R&D) 추진 동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으며, OCI그룹은 헬스케어 분야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한미약품그룹이 글로벌 시장에서 전개한 제약ㆍ바이오 사업과 OCI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발판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OCI홀딩스 관계자는 “이번 통합에 따라 양 그룹은 이사회 중심의 지배구조 선진화를 통해 사업과 관리의 통합을 이뤄냄으로써 각 부문 전문성이 더욱 강화되고, 신규 사업 추진에 대한 강력한 동력을 마련하게 됐다”며 “양 그룹 전체 주주와 임직원 이익 보호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거래의 총괄 자문은 라데팡스파트너스가 맡았으며, 법률 자문은 김앤장과 세종이 지원했다. 이번 거래 성사와 함께 기존 라데팡스파트너사와 한미사이언스 주요 주주들이 체결한 주식매매계약은 자연스럽게 해지된다.


대표이사
박재현
이사구성
이사 10명 / 사외이사 4명
최근 공시
[2025.12.05] 수시공시의무관련사항(공정공시)
[2025.12.04] 기업가치제고계획(자율공시)

대표이사
이우현, 김택중, 이수미(3인, 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 공시
[2025.12.04] 지주회사의자회사탈퇴
[2025.11.28]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대표회사용)]

대표이사
김재교
이사구성
이사 10명 / 사외이사 3명
최근 공시
[2025.12.05]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2025.12.04] 기업가치제고계획(자율공시)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