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거대 모빌리티 생태계 UAM, 늦었지만 빨라야 한다

도심항공교통(UAM)이 주요 대기업과 정부의 미래 먹거리로 꼽히고 있다. UAM 상용화를 위해 정부는 2025년 하늘길을 열겠다는 목표로 실증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장에서는 UAM 시장이 연평균 30%씩 성장해 2040년엔 1조5000달러(약 1309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전기차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20%대보다 더 빠른 속도다.

하지만 이 같은 폭풍 성장세를 가늠케 하는 것은 대부분 미국, 영국, 독일 등 선진국들의 얘기다.

선진국들이 앞서나가는 이유는 간단하다. 자국 정부의 지원정책을 십여 년 전부터 다양하게 마련했기 때문이다. 미국은 공군과 민간 업체의 협력을 통해 eVTOL(전기 수직이착륙 항공기) 국산화 및 시장 주도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또 EU(유럽연합)는 eVTOL에 대한 새로운 인증체계 구축에 빠르게 나섰다.

우리나라는 2020년 6월에서야 K-UAM 로드맵 및 기술로드맵을 발표했다. 주요 선진국들은 2010~2012년 사이 개발을 시작했다. 10년 치를 더 빨리 달려야 한다는 얘기다. 그런데도 2년이 지난 현재 우리나라는 예비타당성 조사도 통과하지 못한 상태다. 이렇다 보니 전문가들도 현재 사업 속도를 봤을 때 여전히 초기 단계이며 앞으로 선진국 기술을 뒤따라가기에 급급한 수준일 수 있다고 우려한다.

물론 도심 한복판을 오가는 거대 모빌리티 생태계인 만큼 고도의 안정성, 신뢰성 등이 요구된다. 이 때문에 절차가 까다롭다.

하지만 이미 해외에서 이를 넘어 시장을 장악하려고 하는데, 그저 절차만 따지기에는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미 우리나라 기업들의 기술력은 선진국을 앞섰다고 평가한다. UAM 관련 전문가는 “기술력, 투자 상황 등이 충분히 앞서 나갈 수 있음에도 정부의 규제, 지원 부족 등으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력은 갖췄다. 미래를 바꿀 거대 생태계인 만큼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 안정성에 기반을 둔 과감한 결단과 추진이 필요하다. 늦었지만 속도를 높여 퍼스트무버가 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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