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불황기엔 공장과 소비지를 가깝게"

'글로벌 SCM 인사이트' 발간...물류 트렌드 소개

대한상공회의소는 '글로벌 SCM 인사이트' 창간호를 발간하고 불황기 물류 트렌드를 소개했다.

20일 '글로벌 SCM 인사이트' 창간 보고서에 따르면 불황기 글로벌 기업들의 4가지 물류전략 중 하나가 '공장은 소비지와 가깝게 재배치한다'고 소개했다.

이 보고서는 "일류기업들은 경기침체로 인한 급격한 소비감소, 환율 및 유가변동 등에 대비해 운송비를 줄여나가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고 풀이했다.

한 예로 일본의 샤프(Sharp)는 최근 평면TV공장을 아시아에서 멕시코로 이전했다.

북남미 수요자가 꾸준히 늘고 있음을 감안해 이들의 니즈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다. 이 결과 주문에서 납품까지 40일 걸리던 시간을 7일로 단축시킬 수 있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제조업체, 물류 및 유통업체간 협업을 강화해 수요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한다"고 소개했다.

협업은 리스크 관리와 효율적 제고의 핵심요소라는 분석이다.

최근 세계적인 생활용품 업체 P&G가 월마트 등 유수의 유통업체와 행사기간, 가격, 광고, 매장 배열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수요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것을 예로 들며 이 같이 설명했다.

대한상의가 이번에 발간한 보고서는 글로벌 이슈를 선정, 소개하는 코너인 '포커스', 주요 동향 정보지 정보를 요약해 소개하는 '글로벌 SCM 이슈', 물류지표와 수치로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물류 통계'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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