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 3개월 연속 감소…개소세 인하 발표 빨랐나

반도체 공급 부족 지속, 국제유가 상승도 발목

(기획재정부·자동차산업협회)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이 3개월 연속 감소했다. 국제유가 상승과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발목을 잡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정부가 6월 말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를 한참 앞두고 연말까지 연장을 발표해 깜짝 효과도 없었다.

12일 기획재정부와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은 2월 전년동월대비 28.4% 증가한 이후 3월 10.2%, 4월 8.8%, 5월 17.0% 감소했다. 전체 승용차 판매가 3월 2.2%, 4월 1.2%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국산 승용차 판매가 줄어든 셈이다.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 감소 원인으로는 우선 국제유가 상승을 들 수 있다. 최근 국제유가는 배럴당 70달러까지 급등했다. 이는 2년 만에 가장 높은 것이다. 이에 따라 고속도로 통행량은 3월 15.0% 증가한 이후 4월 10.0%, 5월 5.2%로 매달 감소하고 있다. 차량 연료 판매량도 5월에 8.3%나 감소했다. 4월 11.2%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급감한 수치다.

5월은 반도체 보릿고개라고 불린다. 그만큼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이달 10일 발표한 '반도체 공급 부족에 대한 견해-자동차 산업 아웃룩’(Perspective on the semiconductor shortage - Automotive Production Outlook)' 보고서에서 반도체 품귀로 인한 자동차 생산 차질은 올해 내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차량용 반도체 품귀는 차량용 IC 수요가 급증한 데 따른 것으로 최근 커넥티비티, 전장화, 자율주행 기술 확산으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정부가 자동차 개소세 연장을 한 달 전에 발표하면서 통상 인상 전 깜짝 판매 효과도 없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국내 자동차 판매 확대 등 내수 지원을 위해 시행한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가 6월 말 종료 예정인데 이를 연말까지 6개월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개소세 혜택에 따른 자동차 판매량은 통계로 나타난다. 개소세율이 3.5%로 다시 오르기 직전이던 지난해 6월에 국산차와 수입차 판매량이 모두 1년 전보다 40% 이상 급등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해 개소세 인하로 2조6178억 원의 내수 매출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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