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브랜드 가치 68조원으로 압도적 1위…전년 대비 2% 성장

인터브랜드 ‘2020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50개 기업 발표

(사진=인터브랜드)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약 68조 원으로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는 11일 ‘2020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발표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 가치 총액은 153조 원으로,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작년 대비 0.7% 소폭 성장하는 데 그쳤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보다 2% 성장한 67조7903억 원의 브랜드가치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뒤를 이어 현대자동차가 4.6% 성장한 15조7093억 원, 기아자동차가 7.2% 역성장한 7조1315억 원, 네이버가 11.9%로 대폭 성장한 6조1694억 원을 기록했다.

이들 상위 4대 브랜드 가치는 96조8006억 원으로 50대 브랜드 전체 가치의 63%를 차지했다.

이밖에 △SK텔레콤(3조4121억 원) △삼성생명(3조3434억 원) △KB국민은행(3조251억 원) △신한은행(2조9648억 원) △LG전자(2조8093억 원) △SK하이닉스(2조5616억 원) 등이 10위 권에 이름을 올렸다.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브랜드는 카카오로 나타났다. 카카오의 브랜드 가치는 1조6405억 원으로 전년 대비 46.6% 증가하며 19위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은 23.3% 성장한 1조7388억 원으로 18위에 올랐고, 엔씨소프트는 20.7% 성장한 1조1815억 원으로 22위를 차지했다.

올해 50대 브랜드에는 △하나은행(11위) △미래에셋대우(33위) △하이트진로(41위) △키움증권(42위) △휠라코리아(46위) 등이 신규 진입했다.

한편, 인터브랜드는 비상장이지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브랜드들을 선정하는 ‘게임체인저’ 부문을 올해 신설하고 △쿠팡 △배달의민족 △토스 △마켓컬리 △야놀자 △무신사 △직방 △쏘카 △리디북스 △와디즈 등을 선정했다.


대표이사
조주완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 공시
[2025.12.05] 풍문또는보도에대한해명
[2025.11.28] 기업가치제고계획(자율공시) (2025년 이행현황)

대표이사
유영상
이사구성
이사 8명 / 사외이사 5명
최근 공시
[2025.11.27]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2025.11.13] 분기보고서 (2025.09)

대표이사
곽노정
이사구성
이사 9명 / 사외이사 5명
최근 공시
[2025.12.05]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5.12.05]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대표이사
홍원학
이사구성
이사 6명 / 사외이사 3명
최근 공시
[2025.12.03]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2025.12.03] 특수관계인과의수익증권거래

대표이사
전영현
이사구성
이사 9명 / 사외이사 6명
최근 공시
[2025.12.04]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2025.12.04]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대표이사
정의선, 이동석, 무뇨스 바르셀로 호세 안토니오(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12명 / 사외이사 7명
최근 공시
[2025.12.01]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2025.12.01] 자기주식처분결과보고서

대표이사
송호성,최준영(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9명 / 사외이사 5명
최근 공시
[2025.12.05] 중대재해발생
[2025.12.01]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