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형의 오토 인사이드] 자동차에 담긴 숫자의 비밀

숫자가 상대 평가와 객관적인 비교 기준…제도와 규정 따라 숫자도 제각각

자동차 안에는 성능과 안전, 나아가 제도와 법규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숫자가 담겨있다.

이런 숫자는 곧 상대적인 평가와 객관적인 비교 기준이 되기도 한다. 나아가 수많은 시행착오를 반복한 연구개발진의 노력도 담겨 있다.

우리가 간과해온, 자동차 안에 담긴 다양한 숫자의 비밀을 파헤쳐보자.

▲자동차 시트벨트의 폭은 4.5cm 안팎이다. 수많은 시행착오와 안전성 강화 노력이 뽑아낸 숫자다. (출처=뉴스프레스)

◇비슷비슷했던 안전띠, 이유 있었네=자동차 안전기준이 강화되면서 다양한 종류의 에어백이 등장했다. 그럼에도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안전장비는 시트벨트다.

내 몸과 맞닿은 시트벨트에도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얻어낸 숫자가 존재한다. 바로 벨트 폭 4.5㎝다.

안전띠 폭이 4.5㎝보다 좁으면 충돌사고 때 운전자 또는 동승자의 부상이 커진다. 반대로 벨트 폭이 5㎝를 넘어서면 재질에 따라 벨트가 꼬이거나 착용 때 불편해진다.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시장의 안전기준이 강화되면서 얻어낸 벨트의 너비가 4.5㎝다. 반복된 안전성 검사와 실차 시험을 통해 이런 결과를 도출했다. 1990년대 중반 이후에 생산된 민간 항공기 역시 같은 기준의 시트벨트를 장착 중이다.

(그래픽=신미영 기자 win8226@)

◇차 높이 1400㎜의 비밀=국내에서 제법 잘 달린다는 차들의 높이는 신기하게도 1400㎜다.

차 높이가 낮은 차는 그만큼 스포츠 성을 강조한 차들이고,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이들의 사고율이 높아지기 마련. 그 때문에 보험개발원에서는 차 높이 1400㎜를 기준으로 스포츠카를 규정한다. 이 기준에 포함되면 보험 요율도 크게 오른다.

기아차의 고성능 GT인 스팅어, 현대차의 벨로스터 등이 공식 제원상 차 높이를 1400㎜에 맞춘 것도 이런 이유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의 수출은 모두 제원상 차 높이가 1400㎜보다 낮다. 차 높이로 스포츠카를 규정짓는, 모호한 기준이 수출현장에는 없기 때문이다.

제조사에서는 “오차 범위 내에 있으므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래픽=신미영 기자 win8226@)

◇모닝도 레이도, 스파크도 모두 차 길이는 3.6m=국내 경차 기준에는 엔진 배기량 이외에 자동차의 길이도 존재한다.

한때 엔진 배기량 800cc였던 경차 엔진 배기량 기준은 이제 1000cc로 완화됐다.

이처럼 차 길이도 규정돼 있는데 그 기준이 3600㎜다. 기아차 모닝과 레이, 쉐보레 스파크 모두 공식 제원상 차 길이는 3590㎜ 안팎이다.

반면 수출형은 사정이 다르다. 쉐보레 스파크의 경우 수출형 차의 제원에는 차 길이가 3650㎜로 돼 있다. 역시 제조사에서는 오차 범위 내에 존재하는 만큼 문제가 없다는 태도다.

◇타이어에도 유통 기한이 있었네=잘 살펴보면 자동차 타이어에도 유통기한이 존재한다.

타이어는 일정 시일이 지나면 특성상 고무가 딱딱해지는, 이른바 경화가 시작된다. 이 경우 노면과 접지력이 떨어지고 이상 기후 때 타이어가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다.

그 때문에 타이어 제조사에서는 출고 이후 3~4년이 지난 타이어는 유통을 중단한다.

물론 이 시점에서 타이어를 못 쓰지는 않는다. 다만 통상 타이어를 사고 2~3년을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해 내놓은 자체 품질규정이다. 6년이 지날 때부터 경화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결국, 제조 일자가 타이어를 고를 때 중요한 기준이 된다.

제조 시기는 타이어 옆면에 나와 있다. 여러 숫자 가운데 독립적으로 표기된 4자리 숫자가 제조연월일이다. 앞 두 자리 숫자가 출고 주차, 뒤에 붙은 두 자리 숫자가 생산연도다. 예컨대 ‘1920’이라고 적혀있다면 2020년 19주차 생산분 타이어라는 뜻이다.

▲타이어 옆면에 새겨진 4자리 숫자가 제조일자다. 2218이라고 쓰여있다면 2018년 22주차(6월)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뜻이다. (사진제공=뉴스프레스)

◇메이커별 타이어 크기는 다르다?=맞다. 같은 치수의 타이어라도 실제로 나란히 비교해보면 제조사별로 크기가 다르다.

타이어 옆면에는 노면과 맞닿은 △폭(mm)과 △사이드 월의 높이, 나아가 △휠의 지름 등이 표기돼 있다. 타이어를 교체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숫자이기도 하다.

신기한 점은 같은 치수의 타이어도 제조사별로 크기가 제각각이라는 것. 이런 격차는 타이어가 커질수록, 즉 상용차로 갈수록 더 커진다. 휠 사이즈(직경, 인치)를 제외하고 폭과 옆면의 높이가 제각각인 셈이다.

전문가들이 타이어를 교체할 때 가능하면 같은 제조사의 타이어로 교체하기를 권장하는 것도 이런 이유가 서려 있다.

“그래 봐야 얼마나 차이가 나겠느냐”고 말한다면 오산이다. 풀타임 네바퀴굴림 자동차의 경우 타이어의 미세한 크기(접지 면적 및 지름) 차이가 자칫 변속기와 차동장치에 반복적인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다.

◇유리창에도 담긴 재미난 숫자들=자동차 유리창 구석에는 깨알만 한 글씨로 다양한 정보가 담겨있다.

제조사 엠블럼을 비롯해 여러 가지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이는 특정 수출지역의 안전기준을 통과했다는 인증 마크다.

나아가 △템퍼드(tempered)는 강화유리 △라미네이티드(laminated)는 접합유리를 뜻하고 △어쿠스틱(acoustic) 표시가 돼 있다면 차음유리를 뜻한다.

유리창의 두께도 쓰여 있다. 예컨대 3.5T와 4.5T라고 쓰여 있다면 유리 두께가 3.5㎜ 또는 4.5㎜라는 뜻이다. 이밖에 △AS1은 앞 유리 △AS2는 뒷유리 △AS3는 선루프를 의미한다.

중고차를 구입할 때 이처럼 유리에 새겨진 숫자와 기호를 살피는 것도 사고차를 가려내는 좋은 방법이다. 특정 유리만 기호가 다르다면 교체됐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픽=신미영 기자 win8226@)

◇같은 차인데 왜 수출형은 최고출력이 다른가요?=흔히 엔진 출력을 마력(馬力)으로 표시한다.

이런 마력은 국가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르다. 예컨대 미국에서는 HP(horse power) 마력을 쓰는 반면, 유럽은 PS 마력을 쓴다.

1PS 마력은 0.986 Hp 마력과 같다. 즉 유럽에서 100마력(ps)인 자동차가 미국으로 넘어가면 98.6마력(hp)이 되는 셈이다.

우리나라는 미국이 아닌, 유럽과 같은 ps 마력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생산한 자동차가 최고출력을 100마력이라고 발표했다. 이 차가 우리나라에 수입되면 102마력이 된다.

거꾸로 똑같은 엔진을 얹은 국산차가 미국에 수출되면 출력이 소폭 줄어들기도 한다.

한편 국산차를 유럽에 수출할 때 최고출력을 의도적으로 줄이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배기량이 세금 부과의 기준이지만 유럽에서는 최고출력이 기준이다. 같은 엔진을 얹은 자동차지만 국가별로 최고출력이 다른 것도 이런 이유다.


대표이사
정의선, 이동석, 무뇨스 바르셀로 호세 안토니오(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12명 / 사외이사 7명
최근 공시
[2025.12.01]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2025.12.01] 자기주식처분결과보고서

대표이사
송호성,최준영(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9명 / 사외이사 5명
최근 공시
[2025.12.05] 중대재해발생
[2025.12.01]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대표이사
곽재선, 황기영 (각자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5명
최근 공시
[2025.12.01]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2025.11.27]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