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거래량 올려라” 주식 액면분할 잇따라… 올해만 27개사 분할

최근 국내 증시서 주식 액면분할에 나서는 상장사가 늘고 있다. 액면분할에 나선 일부 상장사들이 재상장하고 나서 주가 상승과 거래량 증가의 효과를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들어 액면분할을 거쳐 변경 상장한 기업은 27개사로 집계됐다. 롯데제과, 크라운제과, 행남자기, 두산건설, 선데이토즈, 동부, 넥센 등이 대표적이다.

또 주식분할을 결의하고 오는 3분기 중 변경상장을 예고한 종목이 에스아이티글로벌, 세우테크, 태양씨앤엘, 텔콘, 에스아이티글로벌, 대림제지, SH홀딩스 등 7곳이다.

이에 따라 올해 액면분할 상장사 수는 이미 2014~2015년 연간 실적을 넘어섰다. 2014년에는 8개사가 액면분할했고 작년에는 아모레퍼시픽, 영풍제지, 부산방직 등 29개 상장사가 주권액면을 분할했다.

액면분할이 늘어나는 추세인 것은 지난해 아모레퍼시픽이 주가 상승과 거래량 증가라는 분할 효과를 톡톡히 누리는 등 성공 사례가 잇따랐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액면분할은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에서 어느 한 상장사의 가격이 높게 형성돼 주식 거래가 부진하거나 신주 발행이 어려울 때 시행한다. 액면분할은 기업의 기본적인 가치나 내용에는 전혀 변화가 없고 주주의 지분율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주가가 지나치게 높아 둔화된 유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소액으로 우량 주식을 매입할 기회를 얻게 된다. 또 기업주 입장에서는 주식의 분산효과가 나타나 적대적 M&A에 대항할 수 있는 등 경영권 방어에도 수월하다. 아울러 실질적인 자본 이득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거래량 증가를 통해 자본 이득이 발생하는 심리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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