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미생물 활용 선박 배출 이산화탄소, 알코올 전환…민관 기술개발 업무협약

입력 2024-03-2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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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15일 독일의 부유식 액화천연가스(LNG) 저장·재기화설비(FSRU) 선박 ‘호그 에스페란자’가 빌헬름스하펜 항구 LNG 터미널로 들어오고 있다. (빌헬름스하펜(독일)/AP뉴시스)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이 손잡고 국내 생물자원을 활용해 선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알코올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선박 건조 기업 삼우티이에스와 28일 부산 사하구에 있는 삼우티이에스 본사에서 이런 내용의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생물자원관이 지난해 발견한 자생미생물 '스포로무사 스패로이데스(Sporomusa sphaeroides)'를 활용해 이산화탄소를 알코올로 만드는 생물학적 탄소 전환 기술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생미생물은 액화시킨 이산화탄소를 탄소원으로 삼아 분해한 뒤에 아세트산을 만들고 이를 환원해 알코올로 전환한다.

양 기관 연구진은 선박의 엔진과 정화조 등에서 나오는 기체 상태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스포로무사 스패로이데스의 배양 시설에 주입하고 알코올로 전환하는 실증 실험을 올해 안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삼우티이에스는 부산시 사하구에 이산화탄소 전환 시험시설을 제공한다. 아울러 △생물학적 탄소 전환 기술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자원화 방안 연구 △기술 구현과 검증을 위한 시험 규모의 공정 설비 구축·운영 △선박 분야 탄소 전환 기술 개발 및 사업화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는 2023년부터 국제에너지효율증서(IEEC) 발급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선박에 에너지 절감 장치 설치를 강제하고 있다.

우리나라 해운업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22년 기준 2873만 톤으로 10년 전인 2012년에 비해 약 15% 늘었다.

이에 업계는 선박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 노력 중이나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 개발 속도에 비해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 연구는 더딘 상황이다.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장은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생물학적 탄소 전환 기술의 핵심이 되는 국내 자생미생물의 확보와 친환경 기술 발굴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과 녹색 신산업 육성에 기여하기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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