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형욱 SK E&S 사장 "연료전지 '수소산업의 쌀'…기술확보ㆍ수요처 확대 중요"

입력 2022-09-01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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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E&S 추형욱 대표이사 사장 (사진제공=SK E&S)

"청정 수소 중심의 수소 경제가 조기 안착하기 위해서는 수소 활용기술의 확보와 수요처의 확대가 중요하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1일 SK E&S 전시관에서 '수소 경제와 미래를 열어갈 연료전지'를 주제로 열린 특별 토크쇼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가 2030년 수소 사용량을 390만(t) 톤으로 제시했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25년에 150만 톤 규모의 수소 시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소 시장을 확대하고 미래 성장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한 해답으로 추 사장은 ‘수소 연료전지’를 지목했다.

발전소와 자동차를 포함한 모빌리티 분야를 망라해 ‘수소산업의 쌀’과 같은 핵심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이유에서다.

추 사장은 "연료전지는 수소만으로 발전할 수 있는 무탄소 발전원으로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발전시장의 에너지전환에 현실적인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추 사장은 모빌리티 분야에서 수소의 잠재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연료전지는 친환경 버스, 트럭, 드론, 선박, 항공 등 미래 모빌리티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성장잠재력이 높아서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경우 국내 산업 경쟁력 확대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했다.

추 사장은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수소산업을 국가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투자를 촉진하는 정부의 담대한 지원 정책이 필수적"이라며 정부의 지원 정책도 요구했다.

그러면서 △수소발전시장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 지원 △대규모 연료전지 기반의 미래 신산업 육성 기반 마련 △청정수소 조기 확산을 위한 인증제도도 연내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SK E&S는 사업 파트너들과 함께 수소 분야에 18조5000억 원을 투자해 탄소중립을 위한 ‘수소 시대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가고 있다.

현재 인천에 연간 3만 톤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를 건설 중으로 2023년 말 생산을 개시하고, 친환경 수소 버스 보급 가속화에 나서 수송분야의 탄소 감축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SK E&S는 2025년을 목표로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을 활용한 세계 최대 규모의 블루수소 생산기지와 수소 연료전지 발전 설비를 충남 보령 지역에 구축해 청정수소 시대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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