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코로나19’ 신속 금융 지원…대출심사 ‘가속페달’

입력 2020-03-22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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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지역 신보에 인력 파견…국민, 현장 전담심사역 배정

국내 은행들이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지원 속도를 높이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금융당국이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 모범 사례로 신한은행 사례를 언급하자 다른 은행들도 기존 대책을 수정하는 등 금융지원 활성화에 동참하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최근 금융지주 최고경영자(CEO)와 만난 자리에서 신한은행의 대출심사 사례를 소개했다. 신한은행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해 신용등급을 3단계 상향 조정한 수준으로 금리한도 등을 결정했다. 또 4개월내 만기도래 대출의 경우 심사 없이 일괄적으로 6개월 만기 연장해주도록 했다.

여신 심사 의사결정 체계도 대폭 간소화했다. 기존 본점 심사역이 판단하던 일부 대출을 영업점장이 판단해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을 개정하고 부득이 본점에서 심사할 수밖에 없는 대출은 최소 2영업일 이내에 심사를 마무리하는 ‘하이패스(Hi-Pass) 심사’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은 위원장은 이 같은 모범 사례가 다른 금융회사로 확산될 수 있게 적극 전파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이 동참을 호소하자 다른 은행권들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하나은행은 19일부터 코로나19 피해에 따른 긴급자금 신청 증대로 상담과 보증서 발급까지 소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신용보증재단에 하나은행 직원을 파견하기로 했다.

하나은행은 부산 등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약 45명의 직원을 파견해 상담 업무를 수행토록 하여 보증서 발급 시간을 단축 예정이다. 더불어 서울 및 경기신용보증재단과는 은행 거점 영업점 130개를 매칭해 상담 대행은 물론 재단의 요청 시 은행 직원을 즉시 파견하는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대구·경북 지역에 신속한 대출심사 및 실행을 위해 여신 전문심사역을 추가 증원하고, 지역 내 여신 심사역 파견도 병행할 계획이다. IBK기업은행은 17일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서 심사·발급 기간을 단축하고자 임금피크 직원과 신임 지점장 교육 중인 직원 120여 명을 전국 영업점에 배치했다.

이른바 ‘코로나 대출’의 자금 공급 속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기업의 자금 신청 중 대부분이 신용보증재단 등의 보증부 대출에 쏠린 상황이다. 이번에 배치된 직원은 보증재단 관련 대출 신청이 많은 영업점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상담, 서류 접수, 현장 실사 등 업무를 맡는다. 기업은행은 “추후 상황을 보고 추가 배치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심사 신속지원반’과 ‘현장지원반’을 신설했다. 심사 신속지원반은 서울 본점과 부천, 남동공단(경인), 판교, 수원(경기), 대전(대전·충청), 대구(대구·경북), 부산(부산·경남), 광주(호남) 등 총 9곳에 신설 운영된다. 이 지원반은 코로나19 피해기업이 대출을 신청하면 전담심사역을 배정해 최우선적으로 심사한다.

현장지원반은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내에 설치된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기업과 소상공인, 상담직원 등의 고충과 애로사항 등을 모니터링하고, 관련 제도 및 시스템을 개선해 원활하게 금융지원이 실행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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