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몽골 3호점 오픈..."몽골인들, 삼겹살ㆍ김밥 찾아"

입력 2019-09-0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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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몽골 3호점 전경(사진제공=이마트)

이마트가 몽골에 세 번째 점포를 연다.

이마트는 6일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 이마트 몽골 3호점을 연다고 3일 밝혔다.

이마트 몽골 3호점 매장이 있는 곳은 '항올'구(區)의 아파트 밀집지역이다. 기존 1호점과는 2.6㎞, 2호점과는 5.2㎞ 떨어져 있다. 이 지역의 인구는 18만 명가량이고, 고소득층 주거지가 인접한 신규개발지역이다.

지하 1층(주차장), 지상 3층의 단독건물로 매장 규모는 총 1만 3550㎡(4100평)가량이다. 1호점(2016년 7월 개점, 7600㎡, 2300평), 2호점(2017년 9월, 3300㎡, 1000평)을 압도하는 크기로 현지 대형마트, 하이퍼슈퍼마켓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특히 3호점은 총 5950㎡(1800여 평)에 이르는 대규모 임차인을 구성해 도심형 쇼핑몰 기능을 겸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이 많은 몽골 특성상 주차장을 1호점보다 65%가량(총 450대 규모) 확대했다.

1, 2호점에 비해 매장 크기가 큰 만큼 상품 가짓수도 기존 1호점보다 20%가량 더 많은 3만5000여 개에 이른다. 이 가운데 30%가량이 한국 상품이다. 또 한국 상품 가운데 60%가량(3호점 상품 전체의 18%가량)이 중소기업 상품이다.

3호점의 MD 특징은 가전 MD를 강화한 것이다. 1호점보다 가전 매장을 넓히고 삼성, 필립스, 델 등 전문브랜드존을 비롯해 RC카, 게임존, 음향기기 등을 한자리에 모았다.

이 밖에도 노브랜드, 센텐스, 데이즈, 러빙홈 등 이마트 자체 브랜드들의 인지도가 몽골 내에서 점차 높아지는 점을 고려해 이들 매장 및 상품을 중점 운영하는 한편 'Made in Mongolia' 코너도 구성해 몽골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방침이다.

매장에 들어서는 브랜드는 뚜레쥬르, 버거킹 등 유명 브랜드를 비롯해 푸드코트, 한식, 중식 전문 레스토랑과 1487㎡ 규모의 어린이 놀이공간인 '플레이타임', 몽골 전통 기념품 가게 등이 눈길을 끈다.

몽골 이마트는 1.2호점과 마찬가지로 3호점도 알타이그룹의 '스카이트레이딩(sky trading)에서 운영한다. 이마트가 스카이트레이딩에 브랜드와 점포운영 컨설팅, 상품 등을 수출하고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몽골 이마트 매출액은 2017년 530억 원(전년 대비 신장률 153%), 2018년 720억 원(전년 대비 신장률 37%)으로 지속해서 신장 추세다.

한편 2000년대 초반부터 한국생활을 경험한 몽골인들이 늘면서 몽골인들의 식생활에 변화가 생기는 등 한국 문화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최근 한국식 식문화가 보급되면서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는 식당들이 생겨났다. 여기에 이마트가 삼겹살을 '슬라이스'해 판매해 삼겹살을 프라이팬으로 구워 먹는 가정이 증가하는 추세다.

'회' 역시 새로운 식문화다. 몽골은 지정학적으로 아래로는 중국, 위로는 러시아로 둘러싸여 인접한 바다가 없다. 하지만 이마트를 통해 수산물 수입이 폭넓어지면서 갈치, 연어를 비롯해 오징어, 코다리 등이 대중화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한국식 회 문화도 새롭게 자리 잡고 있다.

이 밖에 즉석조리 MD도 이마트 몽골점의 인기 비결이다. 피자의 경우 최근 전문점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지만, 가정에서 부담 없이 먹을 만큼 일상적이진 않았다. 그러나 이마트가 피자를 판매하면서 빠르게 대중화됐다.

러시아 영향을 받아 빵과 육류를 주식으로 삼는 몽골 시민들은 '대식가' 특성답게 매장에서 신선하게 구운 피자를 1인 1판으로 구매한다. 이마트 영향을 받아 현지 로컬 하이퍼마켓도 피자, 베이커리 등을 도입해 운영하는 추세다. 최근 일상식으로 자리 잡은 치킨과 김밥도 각각 하루 500마리, 1000줄 이상이 팔릴 만큼 인기다.

현지화도 꾀했다. '원유(Fresh Milk)' 판매가 대표적이다. 매일 아침 우유로 끓인 전통차인 '수태차'를 마시는 몽골인들의 식습관을 고려해 이마트는 원유를 상시판매하고 있다.

이마트 이주호 해외사업담당은 “이마트는 몽골에서 차별화된 상품과 쾌적한 쇼핑환경으로 현지 고객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그간의 몽골 사업 노하우가 담긴 3호점을 통해 시장 내 입지를 탄탄히 다지는 한편 국내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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