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DMZ 내 다큐 촬영분 상업광고 사용 사과 및 제작 중단

입력 2019-08-17 16:39수정 2019-08-18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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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BC 캡쳐)
JTBC 첫 창사 기획 다큐멘터리 'DMZ'의 비무장지대 촬영분은 다큐 협찬사의 상업광고로 사용할 수 없다는 국방부 입장에 따라 'DMZ' 제작을 전면 중단하고 물의를 빚은 데 대해 사과했다.

JTBC는 17일 공식입장을 내고 "제작진이 국방부와 의견 조율을 지속했으나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국방부의 입장과 달리 제작을 진행해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국방부와 해당 부대 장병,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JTBC는 다큐멘터리 ‘DMZ’의 본편 제작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며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책임이 있는 임직원에 대해서는 인사 조치를 하고,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촬영된 영상이 광고에 사용되지 않도록 기아자동차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JTBC가 첫 창사 기획으로 내놓은 다큐멘터리 'DMZ'는 비무장지대 일원에서 지난 4월부터 촬영됐다. 총 2부작으로 제작된 'DMZ'는 지난 15일 제작과정 등이 담긴 프롤로그 편이 방송됐고, 본편은 올해 하반기에 방송될 예정이었다.

해당 다큐는 기아자동차의 협찬을 받아 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JTBC가 기아자동차에 건넨 제안에는 제작지원과 광고제작 등이 포함돼 있었다.

이 과정에서 다큐멘터리 'DMZ' 제작을 위해 촬영한 영상 일부가 기아자동차 신형 SUV 광고에 사용됐다.

기아차는 이와 관련한 공식입장을 통해 "JTBC가 국방부로부터 허가를 받았다고 생각하고 광고를 제작했다"라며 "관련한 약속을 이행하지 못한다면 JTBC에 대한 적절한 후속조치를 검토할 것이며 국방부가 광고 상영을 불허한다면 광고 제작과 광고 방송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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