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중단에… 업계선 “원만한 해결 방안 마련돼야”

입력 2019-01-17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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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앞 의사당대로에 모인 택시기사들이 구호를 외치면서 카카오 카풀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조성준 기자 tiatio@)

카카오의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 발표에 업계에서는 원만한 해결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17일 “카풀에 대한 오해로 인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지속되고 있어 이해관계자들과 사회적 합의를 위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해 숙고 끝에 카풀 베타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라며 “18일 오후 2시 중지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이어 “중단 기간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업계에서는 조속히 해결을 바라는 입장이다.

카풀앱 풀러스 관계자는 “풀러스는 스타트업으로서 한국형 모빌리티 시험을 계속 해오고 있다”라며 “해외기업으로부터 내수 시장을 지키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의 입장에서 봤을 때는 공유경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하거나 이용하는 고객이 많은데 서비스 중단이 능사는 아니다”라며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통해 원만한 해결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승차 공유 이용자 모임 ‘카풀러’ 역시 협상을 시작하는 것은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김길래 카풀러 대표는 “카카오카풀 시범 서비스 잠정중단은 택시업계와의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대화 시작의 조치로 이용자 또한 매우 환영한다”라며 “하지만 국민들은 그나마 어렵게 시작된 승차공유경제의 씨앗조차 없어질까 우려된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 정부가 추진하는 4차산업혁명, 혁신성장과 같은 중요가치가 퇴보되는 결과로 끝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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