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가맹점주 “본부가 폭리, 원가인하해야” vs 본부 “고수익은 투명경영 따른 것” 극한대립

입력 2018-05-23 15:25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치킨업계 2위 프랜차이즈 bhc의 가맹점주들과 가맹본부가 극한대립하고 있다. 가맹점주들은 본사에 납품 원가 공개와 갑질 중단 등을 요구하는 반면, 본부는 회사의 고수익이 투명·시스템 경영에 따른 것이라며 가격 인상 등은 어렵다고 대응하고 있다.

23일 bhc 점주들로 이뤄진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는 이날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설립 총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외국계 사모펀드에서 운영하는 bhc 본사는 최근 몇 년간 전례가 없는 업계 최고의 성장을 달성했다”며 “우리가 문제를 제기하는 점은 이것이 ‘그들만의 잔치’로 판단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점주들은 “업계 상위 3개사 중 bhc의 영업이익률은 나머지 2개사보다 3배 이상 높지만, 가맹점은 극심한 수익성 악화로 소비자에 대해 진정성 있는 서비스를 할 수 없게 됐다”며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가가 경쟁사보다 비정상적으로 높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본사에 △가맹점에 공급하는 주요 품목의 공급원가 인하 △주요 공급품 원가 내역과 품목별 마진율 공개 △가맹점에서 걷은 광고비·가공비 등 부당이익 내역 공개와 반환 △부당 갑질 중단 △외국계 사모펀드가 회수한 자금 내역 공개 △주요 임직원에 대한 주식공여와 배당 내역 공개 △가맹점 협의회 공식 인정 등을 요구했다.

점주들은 “우리는 판매 가격을 올리거나 배달대행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본사에 요구한 것은 공급 가격 인하와 판매 촉진 명목의 비용을 줄여달라는 것뿐”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bhc 본사가 가맹점주에게 점포환경개선 비용을 과도하게 떠넘기는 갑질을 했다며 과징금 1억4800만 원을 부과한 것에 대해서도 재조사를 요구했다.

가맹점 협의회는 그동안 개별적으로 움직이던 bhc 점주들이 처음으로 단체를 꾸려 본사에 한목소리를 낸다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bhc 전국 점주 1400여 명 중 절반 이상이 참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일선 점주들이 경기 불황과 신종 배달 앱 등장에 따른 고충 토로도 나왔다. 한 점주는 “매출을 늘리기 위해 하루도 쉬면 안 된다는 문자 메시지가 본사 관계자로부터 쉴 새 없이 날아온다”며 “가맹점 사장들의 고충을 들어보겠다며 열린 간담회에서는 대표이사가 질문을 받지 않고 중도에 퇴장하는 웃지 못할 일이 각 지역에서 되풀이됐다”고 비난했다.

또 다른 점주는 “가맹점들은 자체 판촉활동으로 치킨 쿠폰을 발행하고 있어 마리당 1000원 이상을 미리 공제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A 배달 앱은 주문 수수료 12.5%와 외부결제 수수료 3.6%를 합쳐 16.1%를 공제한 채 가맹점에 입금된다”며 “1만5000원짜리 프라이드치킨 한 마리당 3400원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bhc 본사 측은 “가맹점 점주 협의회 구성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환영한다”며 “시장 환경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서로를 이해하고 의지해 한 단계 성장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 더욱더 진솔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점주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가맹점에서는 일반 해바라기유와 당사의 고올레산 해바라기유를 단순히 가격 비교하고 있는데, 식품공전 상 고올레산 해바라기유와 일반 해바라기유는 식품유형에서 별개로 분류돼 있다”며 “bhc는 최상의 고올레산 해바라기유 사용을 위해 우리나라 최대기업 중 하나인 롯데의 최신설비와 특수한 제조공법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해 타 브랜드와 비교 시 고가가 아니며, 인터넷 최저가와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bhc 신선육은 계육 시장 시세를 반영해 매일 유동적인 금액으로 가맹점에 공급되고 있다”며 “산지 유통 과정과 브랜드 노하우를 반영한 염지·절단 등의 과정을 통해 공급되는 것으로, 이를 타사와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맞받아쳤다.

본사 측은 또 “가맹본부의 수익은 투명 경영과 효율적인 시스템 경영의 결과”라며 “원가와 이익을 문제 삼은 가맹점의 일방적인 단체 행동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식자재는 인터넷 최저가를 주기적으로 파악해 시장 가격과 비교해 경쟁력 있는 금액으로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며 “원가 인하 요청은 가맹점의 정당한 권리라고 생각하며 식자재를 면밀히 검토해 합리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덧붙였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