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스마트폰 평균판매단가, 전년比 16%↑… 글로벌 기준보다 6배 높아

입력 2018-04-12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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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카운터포인트리서치)

지난해 국내서 판매된 스마트폰의 평균판매단가(ASP)가 2016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 국내 스마트폰의 평균판매단가는 435달러로, 2016년 375달러였던 것에 비해 약 16% 증가했다. 반면 2017년 글로벌 스마트폰의 평균판매단가는 249달러로 전년(242달러)대비 3% 증가한 것에 그쳤다.

평균판매단가는 제조사의 매출액을 판매 수량으로 나눈 가격으로 제조사가 1차 유통채널에 스마트폰을 공급한 가격을 계산한 것이다. 이는 오픈 시장의 경우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가격을 결정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평균판매단가가 상승한 원인에 대해 “글로벌 스마트폰의 경우 프리미엄폰의 가격 인상에 따른 상승 요인이 있었으나, 중국 브랜드들 중심으로 중저가 제품들의 판매량이 증가했고, 인도 및 중동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에서 엔트리 레벨 스마트폰의 판매가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가격은 소폭 오르는 데 그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시장에 대해 “삼성, LG, 애플이 국내 스마트폰 판매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국내에서 높은 판매 비중을 보이고 있는 프리미엄폰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스마트폰 평균판매단가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스마트폰의 기능이 더욱 고도화 되면서 최근 프리미엄 스마트폰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듀얼 카메라, 고용량 메모리 등이 기본적으로 탑재가 되고 있다. 작년말 출시된 아이폰X의 경우 3D센싱 기능이 탑재 됐고, 삼성 갤럭시 S9에서는 슈퍼 슬로우 모션, 듀얼 조리개 등 카메라 기능을 향상 시켰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트리플 카메라를 적용한 화웨이 P20프로 등도 출시 예정되면서 스마트폰의 평균판매단가는 올해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제공=카운터포인트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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