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골드?..비트코인 또 분열 예고
입력 2017-10-11 09:37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오는 25일 또 한번 분열된다. 지난 8월 첫 분열때 급등을 경험했던 시장은 즉각 반응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551만 원(11일 오전 빗썸 기준)까지 올라 향후 600만 원대 돌파로 이어질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거래소, 비트코인 분열 앞두고 혼란 = 11일 빗썸·코빗·코인플러그(CPDAX)·코인원 등 국내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들은 이달 25일 출범되는 비트코인 골드(BTG)의 지급여부에 대해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비트코인 골드는 일부 채굴자와 개발자들이 비트코인의 성능을 개선한다는 취지로 새로 만들려는 가상화폐다.

지난 8월 1일 비트코인의 대대적 업그레이드인 '세그윗(Segwit)' 업데이트 때 대형 채굴업체 비트메인(Bitmain)이 비트코인 유사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캐시(BCH)'를 분리한 것과 같은 개념이다.

가상화폐 업계 관계자들은 비트코인에서 비트코인 골드가 새로 분리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기존 비트코인 소유자들도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직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관련 방침을 정하지 않아 거래소를 통해 지급되는 비트코인 골드를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25일 이전에 이용 중인 거래소가 비트코인 골드 지급을 확정하지 않고 개인 지갑에 보관할 경우 비트코인 골드를 자동으로 지급 받을 수 있다"며 "다만 비트코인 캐시 분열 때처럼 결국 거래소들이 고객들의 비트코인 골드를 지급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왜 계속 분열하나 = 비트코인이 비트코인 캐시와 비트코인 골드 등으로 나눠지는 것은 가상화폐가 컴퓨터 코드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가상화폐는 기존 시스템을 복사한 후 수정해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분리할 수 있다. 이를 하드포크라고 한다.

오는 25일 생성될 것으로 보이는 비트코인 골드도 비트코인 채굴자 중 홍콩의 한 업체가 하드포크를 주도할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채굴자들을 중심으로 비트코인이 분열되는 것이 장비 채산성과 관련됐다고 입을 모았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비트코인 입출금을 중개해주고 보상으로 수수료와 새로 생성된 비트코인을 받는다. 채굴자가 많아질 수록 더 빠른 컴퓨터 장비가 필요하게 되는 구조다.

경쟁자들이 채굴용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할 수록 기존 장비의 채산성이 하락한다. 특히 세그윗과 같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때마다 기존 시스템의 채산성은 급격하게 낮아진다.

채굴자이 자신들의 장비 채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가 새로운 코인(가상화폐)을 개발하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비트코인 골드를 출범하는 채굴자는 비트코인 채굴전용 컴퓨터 칩(ASIC)이 아닌 일반 컴퓨터 그래픽장치(GPU)로도 채굴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가상화폐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절대적이던 비트코인 채굴 시장에 러시아와 일본 업체들이 진출한다는 소식에 따라 기존 중국 채굴자들이 새로운 코인 발행으로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중국 채굴자들이 노후화된 장비를 이용하기 위해 새로운 가상화폐를 계속 만들어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골드는 다른가 = 가상화폐 전문 사이트 코인텔레그래프의 데이비드 딘킨스는 ’포크를 두려워하지 말라, 비트코인은 하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비트코인골드와 비트코인은 본질은 같지만, 네트워크를 공유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비트코인골드가 만들어진다고 해서 2100만개로 한정된 비트코인의 총량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트코인골드가 비트코인에서 포크(업그레이드) 된 것은 맞지만, 비트코인 네트워크와 상호 연관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1차 분열시 생성된 비트코인캐시나 2차 분열로 예상되는 비트코인골드는 네크워크에 관한 한 라이트코인이나 대쉬 등과 같은 알트코인(altcoin)이라고 규정했다.

비트코인캐시의 경우 비트코인 전체 구조와 규칙을 유지하면서 3가지가 변화됐다. 블록 크기와 세그윗 코드, 옵션 기능이 그것이다. 이런 본질은 같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소유한 사람은 동일한 금액의 비트코인캐시를 자동으로 받게 되지만, 두 네트워크는 서로 직접 경쟁하지 않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유일성을 가지게 된다고 그는 주장했다.

그는 비트코인골드도 이런 방식의 비트코인 변형이며, 오는 25일께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