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김부선' '아파트 관리비 줄이는 법'
배우 김부선이 아파트 난방비와 관련한 비리를 공론화하면서 아파트 관리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공용관리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인건비다. 경비원 및 관리사무소 직원 등 공동 주택 내에 고용된 인원들의 인건비는 결코 적지 않다. 고령자 채용확대와 같은 정부가 시행중인 제도를 활용할 경우 이 같은 인건비를 줄이는 것이 가능해 진다.
관리비 중 입주민들이 정확한 용도를 알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장기수선충당금이다. 승강비나 배관 등 관리가 필요한 시설이나 노후한 시설 등을 보수하기 위한 자금으로 보수공사나 물품 구매시 공개 경쟁 입찰을 거치는 것은 물론 이를 동대표나 입주민이 알 수 있도록 투명화 한다면 이 역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밖에도 아파트 관리비 줄이는 방법은 서울시가 배포한 '아파트 관리비 내리기 길라잡이'를 통해 더 세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자는 각 자치구와 주택 관련 공공기관에 배포되는 것은 물론 정부간행물판매센터(gpcbooks.co.kr)를 통해 구입할 수도 있다.
한편 아파트 관리비 줄이는 법을 접한 네티즌은 "아파트 관리비 줄이는 법, 현실적으로 입주민이 관리비 꼼꼼히 살피기는 쉽지 않다" "아파트 관리비 줄이는 법, 부정비리만 안 저질러도 줄어들 듯" "아파트 관리비 줄이는 법, 믿고 사는 사회가 아니라는 점이 문제인 듯" "아파트 관리비 줄이는 법, 아파트 관리비가 정말 만만치 않으니 이것만 줄어도 좋을 듯" 등과 같은 다양한 반응을 나타냈다.
'아파트 관리비' '김부선' '아파트 관리비 줄이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