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8조원대 급성장

게임분야 둔화, 디지털영상ㆍ음악 차기 성장엔진으로 부상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이 8조원이 넘는 규모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발간한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2005~2006’에 따르면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은 그동안 성장을 거듭해 8조원을 넘는 시장 규모와 전년 대비 22.9% 늘어난 5억1000만 달러 수준의 수출을 기록했다.

이는 2001년 전체 매출 규모가 2조9000억원이었던과 비교할 때 5년 사이에 연평균 29.3% 이상 급성장한 것이다.

또한 향후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2010년까지 매년 13% 이상 성장해 2007년에 시장규모 10조원이 넘어서고, 2010년에는 약 15조원 규모의 시장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그동안 디지털콘텐츠 산업을 견인해 온 게임분야의 성장세는 지난해부터 둔화되고 있는 반면 디지털영상과 음악 분야의 경우 지난해 전년 대비 43.7% 이르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는 공중파의 디지털방송 비중 증가와 디지털 위성방송의 성장 및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과 같은 신규서비스의 등장 및 미니홈피, 블로그 열풍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스트리밍, 다운로드 시장의 유료화 진전 등이 디지털영상 및 디지털음악 시장의 성장을 이끈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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