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데이 등 언론ㆍ잡지사 등 110여곳 콘텐츠 제공
카카오는 24일 이슈와 패션·뷰티, 유머, 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추천하고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추천 서비스인 카카오토픽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오픈베타 서비스를 먼저 진행하고, 연내 아이폰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추가한다.
카카오는 이번 카카오토픽 오픈베타 서비스를 통해 제휴체결을 완료한 경제신문 이투데이 등 110여 곳의 언론·잡지사의 콘텐츠를 우선 제공한다.
카카오토픽의 가장 큰 특징은 매거진, 웹진, 뉴스, 커뮤니티, SNS 등 다양한 출처와 주제의 콘텐츠들을 사용자 개인 관심사에 따라 추천해 한 곳에서 간편하게 모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카카오토픽에서는 연예, 스포츠, 시사, 자동차, IT·모바일 등 분야별 관심사를 선택해 볼 수 있다.
한편 카카오토픽은 메인 페이지인 ‘투데이’를 통해 현재 주요 이슈들을 분석해 △새로 뜨는 키워드 △시간별 이슈 키워드 △랭킹카드 △개인별 추천 토픽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하는 다양한 편의기능도 눈길을 끈다.
먼저 찜하기 기능을 통해 관심있는 콘텐츠들을 모아 나만의 목록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콘텐츠 피드 하단 또는 본문 페이지 하단에 있는 찜하기(★모양)버튼을 선택하면 앱 화면 상단 찜목록(☆모양)에서 선택한 토픽들만 모아볼 수 있다.
이밖에도 카카오는 친구들이 주목하는 콘텐츠 모아보기, 관심 키워드 설정, 댓글 달기 등 소셜과 개인화를 한층 강화할 수 있는 편의 기능들을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모바일에서의 콘텐츠 소비패턴에 맞춰 뉴스, 매거진, 커뮤니티, SNS 등에서 지금 화제가 되는 콘텐츠를 개인별로 추천해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기획했다”며 “새로운 콘텐츠 유통과 소비 플랫폼으로서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간 최적의 접점채널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