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전통시장 상생 프로젝트 본격가동
전통시장 안에서 영업하고 있는 신세계 이마트에브리데이 매장에서 과일과 채소, 수산물 등 신선식품이 모두 사라진다.
신세계그룹은 지역상권 활성화와 전통시장의 발전을 위해 전통시장 내 이마트에브리데이 점포에서 신선식품을 판매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22일 밝혔다. 해당 점포는 중곡, 일산, 면목, 사당 등 총 4곳으로 해당 전통시장 상인회와 협의를 거쳐 단계적으로 전통시장 상생모델 점포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철수 품목은 국산 및 수입과일, 배추·무 등 채소류, 고등어·갈치 등 수산물 등 92개 품목이다. 이들 품목은 점포 전체 매출의 20%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금액으로는 연간 40억원 규모다. 연관 매출 효과까지 고려한다면 약 30%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회사 측은 추산했다.
그룹 관계자는 “신선식품 철수로 매출이 감소할 수 있지만, 전통시장 쇼핑 고객수가 증가하면 장기적으로 볼 때 전통시장과 이마트에브리데이 매출이 모두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신세계 그룹은 중곡제일시장에서‘신세계그룹-전국상인연합회 상생선포식’을 열고, 국내 최초로 ‘전통시장 상생모델 점포 1호점 개막식’ 및 ‘디자인 비닐봉투 교체행사’를 펼쳤다. 또 올해 안으로 소비자들을 전통시장으로 끌어 들일 수 있는 일명 ‘핵점포’를 선정해 시설 리모델링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해성 신세계그룹 전략실 사장은 “이번 전통시장과의 상생모델점포는 국내 대중소 유통업계 관계에 큰 전환를 맞이하는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향후에도 전통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상생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