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새 전통시장 매출 반토막 "아무리 지원 퍼부어도…"

입력 2014-09-05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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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매출 반토막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약 3조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하고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규제에도 불구, 전체 전통시장의 매출액은 반토막이 난 것으로 조사됐다.

5일 중소기업청의 '2001년~2013년까지 연도별 전통시장 매출액 및 사업체수 비교현황'에 따르면, 2001년 약 40조 원이었던 전통시장 매출액은 지난해 약 20조 원으로 반토막 났다.

또 시장 수는 2001년 1438개에서 2006년 1610개로 증가하다가, 전통시장 매출감소 영향으로 2007년부터는 매년 줄어 지난해에 운영 중인 전국의 전통시장은 1502개로 감소했다.

2001년 기준으로 전통시장의 매출액은 약 50% 감소됐으나, 전통시장 수는 4.2%에 해당하는 64개로 증가해 전통시장의 경영환경은 더욱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는 이 기간동안 정부가 수조 원의 세수를 퍼부어 전통시장 활성화에 노력했단 점이다. 십수년 간의 정부 지원에도 불구, 결국 전통시장 살리기는 실패한 셈.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김한표 의원이 중소기업청에서 제출받은 '2002년~2014년까지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내역'에 따르면 현 정부가 현재까지 전통시장에 투입한 사업비는 총 3조4626억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국 1084개 시장에 아케이드, 주차장, 진입로 설치 등 시설현대화를 위한 사업비로 3조802억 원,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상거래현대화, 상인혁신교육 등 경영혁신 지원을 위한 시장경영혁신지원 사업비 3822억 원 등으로 활용됐다.

또 정부는 지난 2009년부터 올해 8월까지의 온누리 상품권 발행사업을 실시해 총 1조7360억 원의 온누리 상품권을 발행했고, 총 1조3649억 원의 상품권을 판매했다. 이때 투입된 중기청의 사업예산은 약 1026억 원이었고, 이 중 온누리 상품권 할인판매로 인한 할인보전 금액도 약 164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지원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 상권이 위축되자, 정부는 지난 2012년 4월부터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에 대한 의무휴일제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현재 전국 228개 지자체 중 66.7%인 152개 지자체가 의무휴일제를 시행 중이며, 15개 지자체는 자율휴무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전통시장 매출 반토막 소식에 네티즌은 "전통시장 매출 반토막, 정부 지원 유명 무실이구나" "전통시장 매출 반토막, 누가 가겠어. 가격도 비싼 경우 허다한데" "전통시장 매출 반토막 , 추석 대목도 매출 얼마 안 될텐데. 추억의 시장이 없어지겠지"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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