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카카오 합병 승인…게임부터 콜택시까지 본격적인 영토확장

입력 2014-08-27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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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카카오 합병 승인

(사진=뉴시스)

다음 카카오 합병 승인 소식이 전해지면서 두 회사 합병으로 인한 순효과에 관심이 모아졌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이하 다음)과 카카오가 27일 각각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양사의 합병계약 체결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국내 최대의 모바일 메신저 기업과 국내 2위의 포털 기업이 뭉쳐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낼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음 카카오 합병 승인으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PC 분야에서 오랜 전통과 노하우를 지닌 다음과, 모바일 분야에서 강점을 지닌 카카오가 양사의 핵심 역량 통합이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기반을 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 카카오 합병 승인으로 통합법인 다음카카오가 출범하면 시가총액 1위인 셀트리온(약 4조2000억원)을 제치고 코스닥 대표 기업이 되리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다음카카오의 성장 가능성은 크다.

통합법인의 나갈 방향에 대해서는 이석우 카카오 대표의 주주총회 발언에서 엿볼 수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주총 발언을 통해 "차별적인 핵심 경쟁력을 갖춘 카카오와 다음커뮤니케이션과의 합병을 통해 모바일 시대, 그리고 모바일 이후 다가올 시대를 선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국내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나가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면서 "통합법인 다음카카오는 IT모바일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정보, 그리고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까지 아우르는 생활 플랫폼 사업자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마디로 새로이 전개되는 모바일 시대의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면서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는 '온·오프 라인을 아우르는 생활 플랫폼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공식화했다.

한때 국내 포털 1위로 군림했으나, 네이버에 밀려 2위로 떨어진 다음으로서는 카카오와의 이번 합병이 재도약할 좋은 기회다.

다음은 전세계 1억 5000만 가입자를 거느린 카카오의 이용자층을 바탕으로 검색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홈팩 런처 분야의 버즈피아, 게임 분야의 온네트 등 자회사를 여러개 운영하는 만큼 카카오와의 합병은 모바일 시장 공략에 든든한 지원군이 될 전망이다.

카카오 또한 다음의 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PC서비스 시장에 안전하게 진출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각자 추진하는 사업을 통합해 함께 추진한다면 더 효과가 클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미 금융서비스 부문에 진출한다는 계획을 밝혔고 뉴스 매거진 서비스, 콜택시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는 카카오로서는 국내 대표 IT기업으로 탄탄히 기반을 내린 다음과의 합병이 이러한 사업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 점치고 있다.

카카오는 기존에 준비하던 사업들은 계속 추진하면서 다음과 새로운 사업을 구상 중이다.

다음과 카카오는 지난 몇달 간 통합협의체 합병 작업을 위해 9개 양사 합동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합병 이후에 어떤 서비스를 시행할지 등을 논의해왔다.

이외에도 직원끼리 카카오의 방식대로 영어 이름을 쓰기로 하고, 이메일이 중복될 경우에 대비하는 등 작은 부분까지 신경 쓰며 합병 준비를 하고 있다.

직원 수가 4분의 1 정도로 적은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하는 형태인 만큼 이번 합병의 가장 큰 관건은 내부 화합이 얼마나 잘 될지다.

서비스에 관한 논의에서보다는 호칭·직책·사옥 등의 부분에 대한 논의에서 더 잡음이 많이 나온다는 것은 양사가 해결해야 할 숙제다.

모바일 중심으로 돌아가는 현재 IT 환경 속에서 카카오가 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갈등이 생길 경우 다음카카오의 발전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다음카카오의 설립일인 10월 1일까지는 이제 약 한 달 남았다. 양사는 이제 주총에서 합병이 승인된 만큼 좀 더 한 회사라는 마음으로 합병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을 품고 있다.

이에 따라 다음카카오의 최대 주주로 등극한 김범수 의장이 어떤 리더십을 보일지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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