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대형마트의 매출이 여름상품의 부진 탓에 감소세를 면치 못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6일 내놓은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대형 마트 매출은 작년 같은 달보다 4.6% 줄었다.
대표적인 여름상품인 장마용품의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여름 의류, 수영복 등의 판매도 부진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의류(-9.7%), 잡화(-9.3%), 스포츠(-7.5%) 등의 매출 감소가 두드러졌다.
반면 10월 윤달을 피해 결혼하려는 이른 가을 혼수용품 수요와 백화점의 판촉 행사의 영향으로 백화점 매출은 2.0% 증가했다.
특히 백화점에서 예물용 시계, 의류 등 해외 유명 브랜드의 매출이 5.5% 늘었다. 여성 정장 매출은 고가의 여성모피 할인행사에 힘입어 4.6% 증가했다.
편의점 매출은 점포수 증가와 판촉행사 확대 등으로 8.2% 늘어났다. 기업형 슈퍼마켓(SSM) 매출은 일요일 의무휴업, 영업시간 축소 점포 증가 등으로 3.1%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