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홀은 석회암 지대에만 발생
(사진=연합뉴스)
22일 서울시 등의 설명에 따르면 싱크홀은 석회암 지반이 물과 만나 녹아내리면서 표면부터 지하까지 뻥 뚫린 구멍이 발생한 것을 의미한다.
싱크홀은 이처럼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측면이 커 지하철 공사 등으로 발생하는 동공과 차이가 있다는 얘기다.
서울시는 서울은 대부분 화강암 지반이고 최근 동공이 발견된 송파 일대는 편마암 지반이어서 싱크홀이 발생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서울시는 최근 발생한 도로의 구멍들은 모두 싱크홀이 아닌 도로 함몰로 불러야 정확한 표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도로 함몰에는 도로 침하, 파손 등이 있다.
지난달 20일 국회의사당 앞 도로에 생긴 구멍, 지난 5일 석촌지하차도 입구 도로에 발생한 구멍은 모두 도로 파손으로 볼 수 있다.
석촌지하차도 지하 아래 생긴 구멍들은 동공에 해당한다. 동공은 표면으로는 보이지 않아 시추 조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으며 인위적인 공사로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다.
구멍이 뚫리진 않았지만 도로 표면이 5∼10㎝가량 가라앉은 것은 도로 침하다.
싱크홀 도로함몰을 접한 네티즌들은 "명칭도 중요하겠지만 시민의 불안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싱크홀이란 단어보다 큰 구멍이 계속 생기고 있다는 것이 불안의 근본 이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