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매출, 전통시장 11배까지 앞서…매출격차 확대

입력 2014-08-18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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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매출 격차가 평균 5배, 최대 11배까지 벌어졌다는 집계가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김한표 새누리당 의원은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 등록된 전통시장은 5년째 꾸준히 늘어 2013년 기준 1372곳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는 2009~2010년 1283곳, 2011~2012년 1347곳이다.

그러나 전체 매출액은 매년 2.5%씩 역신장하고 있다. 전통시장 연간 전체매출은 2009년 22조원, 2010년 21조4000억원, 2011년 21조원, 2012년 20조1000억원으로 계속 줄다가 2013년에는 19조9000억원으로 20조원에도 못 미쳤다.

전통시장 한 곳당 평균 매출은 2009년 171억원, 2010년 167억원, 2011년 156억원, 2012년 149억원, 2013년 145억원으로 5년 연속 줄었다.

반면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연평균 8% 성장했다. 2009년 33조2000억원, 2010년 31조4000억원, 2011년 35조9000억원, 2012년 37조2000억원, 2013년 45조1000억원(추정)이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의 전체 매출 격차는 2009년 11조2000억원, 2010년 10조원, 2011년 14조9000억원, 2012년 17조1000억원, 2013년 25조2000억원으로 점점 벌어지고 있다.

마트당 평균매출 역시 전통시장 평균매출과 비교하면 2009년 전통시장의 4.4배에서 2010년 4.1배로 소폭 줄었으나 2011년 4.9배, 2012년 5배로 벌어졌다. 특히 롯데마트 구리점은 2013년 전국 대형마트 가운데 최고치인 1625억원 매출을 기록해 전통시장 평균매출 11.2배에 달했다.

정부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2002년부터 지난해까지 1조9986억원 예산을 투입했으나 시설 현대화에 82.8%가 쏠려, 시장 상인을 위한 다각적인 경영 지원은 부족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김한표 의원은 “전통시장 상인들은 대형마트와 비교해 마케팅이나 자금 조달 여력이 뒤처질 수밖에 없다”며 “전통시장이 온라인 쇼핑몰 개척, 특화상품 개발, 품질 혁신 등에 힘쓸 수 있도록 정부가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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