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구비어·봉쥬비어 "같은 체인점 아닌가?" 유사 브랜드 소비자 '혼란가중'

봉구비어·봉쥬비어

(봉구비어 제공)

"봉구비어·봉쥬비어…도대체 차이점이 뭡니까?"

8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과 각종 SNS에는 유사 상표, 흔히 말하는 '원조 브랜드' 논쟁이 펼치지고 있다. 게시된 글에는 "봉구비어나 봉쥬비어, 달구비어 다 똑같은데 이름만 좀 다른 체인점 아닌가?"부터 "봉쥬비어가 봉구비어 따라한 거다" "봉쥬비어는 봤는데 봉구비어는 못 봤다"등의 내용까지 비슷한 브랜드의 '스몰비어' 브랜드에 헷갈리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실제 봉구비어와 봉쥬비어를 포함, 일명 '스몰비어' 업계의 메뉴와 인테리어는 매우 비슷하다. 3000~8000원하는 안주 가격부터 심지어 엄지와 검지사이에 끼는 비닐장갑이나 가격, 바 를 중심으로 한 인테리어 등 세심한 부분까지 유사하다.

비슷한 상호와 인테리어 메뉴 뿐만이 문제가 아니다. 홍대나 강남, 압구정 등 주요 상권에 가면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3~5개의 유사 업체가 모여, 어느 브랜드가 어디 프랜차이즈인지 헷갈리기 일쑤다.

수십개의 '스몰비어' 가운데서 원조 논쟁이 뜨거운 건 봉구비어와 봉쥬비어다. 지난 2012년 사업을 시작한 봉구비어는 현재까지 500여점이 넘는 가맹점이 있는 '스몰비어' 업계 1위다. 뒤이어 지난해 런칭한 봉쥬비어는 현재 전국 단위 49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

이에 봉구비어 관계자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원조브랜드인 우리를 제외하고도 홍대 상권만해도 유사한 스몰비어 업체가 5개 매장이 넘는다"며 "상표권 침해에 대해 향후 본사 차원의 법적 대응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반면, 봉쥬비어 김정중 대표는 또 다른 매체를 통해 "봉구비어는 2012년 시작했다. 봉쥬비어는 2012년부터 기획해 2013년 초 직영점 몇 곳을 열었다"며 "스몰비어 원조는 봉구비어가 아니다. 오히려 봉구비어가 짝퉁"이라고 반발했다.

봉구비어와 봉쥬비어를 포함, 유사 브랜드만 70여개에 달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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