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핀이란...발급 방법에서 활용 방법까지 필독!

입력 2014-08-07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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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핀 발급 방법

▲사진=안전행정부

7일 오늘부터 주민번호 수집이 금지되면서 주민번호를 대체할 오프라인 본인확인 수단으로 마이핀 서비스가 시행된다. 이에 따라 마이핀 발급 방법에서부터 활용 방법까지 시민들 사이에 궁금증이 고조되고 있다.

마이핀 서비스는 온라인 본인확인 수단인 아이핀을 오프라인용으로 개발한 것이다.

마이핀은 전 국민이 이용가능하며 의무사항이 아니므로 필요 시 발급을 신청하면 된다. 마이핀은 13자리 임의의 숫자로 구성되며, 개인정보를 대표한다. 필요시에는 연 5회까지 변경이 가능하다. 회원가입 및 기타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다.

마이핀 발급 방법은 멤버십 카드 신청, 고객상담(ARS) 등에서 주민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마이핀을 사용하여 본인확인이 가능하며, 마이핀을 발급받으려면 가까운 동 주민센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면 된다. 마이핀 발급 방법 문의처는 공공 I-PIN센터와 나이스평가정보, 서울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등이다.

마이핀은 이마트, 대한항공, 신세계백화점 같은 쇼핑센터의 멤버십카드 발급 시, 현대홈쇼핑, 넥슨, 현대오일뱅크, 엔씨소프트, 네오플 등 고객센터의 ARS 상담시, 도서대여 시에 사용할 수 있다.

마이핀의 장점은 마이핀 자체에 나이, 성별 등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아 사생활 보호가 가능하고, 주민번호와 달리 재발급이 가능하고, 유출이나 노출 또는 도용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마이핀 하나로 포인트 적립 등 각종 서비스 연계 등의 편리성이 강화된다. 이메일 및 모바일 앱 알림 서비스 제공으로 안전성도 추가됐다.

마이핀 발급 유효기간은 3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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