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은 기본, 건강 챙기는 ‘친환경 마감재’ 아파트 인기

입력 2014-07-24 15:12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힐링에 대한 관심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높아지면서 건설사들도 주택을 짓는데 친환경 설계에 다각화하고 있다. 최근 전반적으로 '삶의 질'을 중요시하게 여기는 사회 풍토가 조성되면서 아파트 분양시장 역시 친환경 설계를 접목하는 등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 친환경 마감재가 대표적이다. 그 동안은 내 집 수요자들은 새 집을 선택할 때 입지, 평면도 등을 따져보는 데 그쳤다면 최근에는 마감재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고 있다. 마감재에서 방출되는 포름알데하이드는 자극성이 강한 냄새를 띈 기체상 화학물질로 새집증후군이나 아토피 원인 물질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특히 아이들의 아토피는 물리적인 고통은 물론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성격 장애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최근 부모들의 친환경 아파트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아이들은 하루 24시간 중 80%를 집에서 보내기 때문에 친환경 마감재는 곧 건강을 지키는 일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LH공사의 발표에 따르면 아토피 피부염, 천식, 비염, 새집 증후군 등 환경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친환경 마감재로 시공한 집에서 머물게 했더니 아토피 증상이 완화됐으며 가려움증, 두통, 눈이 따가운 질환이 완화됐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신안이 오는 23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분양 나서는 ‘위례신도시 신안인스빌 아스트로’는 E0등급의 친환경 마감재와 HB마크 인증 접착재를 사용한 친환경 아파트로 짓는다.

친환경 E0등급이란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을 기준으로 자재의 친환경성을 표시하는 등급으로 아토피 증상을 개선해주며 E1 등급 이상의 자재만이 친환경 자재로 분류된다.

이외에도 신선한 외부공기를 유입해 항상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를 위해 세대별 실내환기 시스템도 적용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발전 등을 적용한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로 관리비를 줄여준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브랜드로 첫 공급하는 오피스텔인 ‘래미안 용산 SI’ 전 실에 친환경 목재보드 KS E0급을 적용한다. E0등급은 제품 제조 후 7일간 유해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0.5㎎/L 이하인 제품에 해당한다. 일반 건설업체에서 사용하는 E1급 보드의 포름알데히드 방출량 기준이 1.5㎎/L 이하임을 고려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PP시트, PVC벽지, 도배풀, 온돌마루 등도 친환경 마감재를 이용한다. 원활한 실내공기 흐름을 위해, 외부 창호를 상부와 하부가 별도 개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자연환기 기능을 강화했다.

SK건설이 인천 남구 용현동에서 분양 중인 '인천 SK 스카이뷰'는 '친환경 건축물 우수 등급 예비 인증'을 획득했다. 친환경 E0급 내장가구재, 친환경 접착제 등을 사용해 포름알데히드 같은 유해물질을 최소화했다. 또 이웃간의 이슈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고자 층간 소음 완충재 두께도 10㎜를 추가해 30㎜를 적용했다. 아파트 단지 내 범죄 위험요인과 환경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부여하는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예비인증을 받기도 했다.

미세먼지 등 발암물질을 걸러내는 시스템 설계도 눈에 띈다.

대우건설이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A6블록에 분양 중인 ‘미사강변2차 푸르지오’는 대우건설만의 ‘그린프리미엄’ 기술인 친환경 DNA 필터를 적용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푸르지오 아파트에 0.5마이크로미터 입자 포집률 95% 이상의 미디움필터를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 친환경 DVA필터를 함께 적용한다. 이 경우 프리필터, 미디움필터, 2단계 DNA 필터 등 총 4단계 필터링을 거쳐 외부공기가 유입되기 때문에 초미세먼지 뿐만아니라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등 발암물질을 걸러낼 수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