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알리바바에 입점 지원하는 온라인 유통채널 구축키로
국내 중소기업과 개인의 창의적 아이디어 상품이 중국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문이 열린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창의 아이디어 상품의 중국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카페24, 알리바바그룹, 한국무역협회와 공동으로 ‘창조경제 온라인 실크로드, 중국 시장 수출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이번 세미나를 기점으로 창조경제타운 등의 우수 아이디어 상품에 대해 알리바바, Kmall24 마켓 입점을 전담 지원하는 유통 멘토링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창조경제타운은 창의 아이디어 구현 플랫폼으로, 이미 진공원리를 이용한 신개념 위생파리채, 안심 요일 약병, LED 불빛 공, 얼굴인식 보안 단말기, 가정용 가루스틱 제조기 등 다양한 창의 상품이 배출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창조경제와 아이디어 한류 △한류 상품의 글로벌 유통허브 Kmall24 △카페24 글로벌 서비스 △알리바바 플랫폼을 통해 효율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과 성공 사례 등에 관한 주제로 발표가 이뤄졌다.
세미나에 앞서 한류 창의 상품의 중국 시장 진출 협력을 다지기 위한 창조경제 온라인 실크로드 비전 선포식도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이상목 미래부 제1차관, 우챈 알리바바그룹 B2C 해외사업부 사장, 이재석 카페24 대표, 김무한 한국무역협회 전무 등을 비롯해 중소상공인, 벤처·창업기업인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알리바바그룹은 지난해 거래규모 2480억 달러, 매출액 84억 달러를 기록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올해는 미국 증시 상장도 계획돼 있다.
이상목 미래부 차관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창의 아이디어 상품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될 때 창조경제 실현이 더욱 앞당겨 질 것”이라며 “창조경제 주역인 중소상공인, 중소·벤처기업들의 창의 아이디어 제품화, 마케팅, 해외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