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광주 광산구에 추락한 강원도소방본부 소속 헬기(AS365-N3)는 기체결함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수리를 받은 사실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18일 강원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제1항공대 소속 정비팀은 사고 헬기 정비 과정에서 연료이송펌프 작동램프와 랜딩 헤드라이트, 보조유압펌프 스위치, 전동식 발판 작동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정비팀은 같은 달 23일 서울 김포공항 내 항공기 관련 부품제작 업체인 삼성테크원으로 헬기를 이동해 이틀간 기체 점검과 함께 문제가 됐던 램프와 헤드라이트, 스위치를 교환·설치 받았다.
전동식 발판 고장의 원인으로 확인된 스위치는 항공대 정비팀이 부품을 사 직접 갈아 끼웠다.
정비팀은 제3차 세월호 수색 지원(2∼6일)에서 복귀한 후인 지난 7일 시행한 정비에서도 기체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도소방본부 측은 사고 헬기가 프랑스 유로콥터 제품으로 본부에는 2001년 8월 도입돼 노후헬기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소방헬기의 일반적인 사용연한은 20년이다.
그러나 순직한 조종사들이 베테랑 조종사였다는 점과 이미 헬기에 불이 붙은 상태에서 추락했다는 목격자 진술 등을 토대로 기체 결함에 대한 의혹은 여전히 불거지고 있다.
이번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까지는 최소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