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쏘울은 2009년 2월 미국 시장에 첫 선을 보인 후 지난 6월까지 총 50만9854대가 판매돼 출시 약 5년 4개월 만에 현지판매 50만대를 달성했다.
쏘울은 2009년 출시 첫 해 3만1621대 판매를 시작으로 2010년에 6만7110대가 판매돼 두 배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10만2267대가 판매된 2011년을 시작으로 매년 10만대 이상의 높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쏘울의 인기는 기아차가 미국 진출 이후 반기 최대실적이라는 성과를 내는데 기여했다.
올 들어 6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7만4999대가 판매된 쏘울은 미국에서 판매 중인 차종 중 K5(8만2813대) 다음으로 높은 판매를 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기아차는 상반기에 지난해보다 7% 늘어난 29만7413대를 판매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쏘울은 닛산 큐브, 미니 페이스맨 등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크로스오버 차량(CUV) 차급에서 상반기 전체 차급수요(16만8592대) 중 44.5%의 점유율을 기록,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쏘울은 2009년 출시 이후부터 토요타 싸이언xB, 닛산 큐브 등 경쟁 박스카들을 압도하며 박스카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다.
상반기 토요타 싸이언xB는 8218대, 닛산 큐브는 2294대가 판매돼 각각 쏘울 판매량의 11%, 3%에 불과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미국시장에서 쏘울의 주요 성공 요인으로는 유수의 평가기관들이 인정한 우수한 디자인과 상품성”이라며 “더불어 소비자들의 우호적인 평가를 받은 창의적인 광고 등이 손꼽힌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