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증후군이 화제가 되면서 '번아웃 증후군 체크리스트'가 관심을 얻고 있다.
번아웃 중후군(burnout syndrome)은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적ㆍ정신적인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을 말한다. 현대 사회의 탈진증후군이나 연소증후군을 뜻하는 신조어로, 미국의 정신분석의사 H. 프뤼덴버그가 자신이 치료하던 한 간호사에게서 이 증후군의 최초 사례를 찾아내면서 사용한 심리학 용어다.
어떤 일에 지나치게 집중하다보면 어느 시점에서 갑자기 모두 불타버린 연료와 같이 무기력해지면서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일이 실현되지 않을 때나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피로가 극도로 쌓였을 때 나타난다. 즉, 일과 삶에 보람을 느끼고 충실감에 넘쳐 신나게 일하던 사람이 어떤 이유에서건 그 보람을 잃고 돌연히 슬럼프에 빠지게 되는 현상이다.
번아웃 증후군이 심하면 단순한 스트레스가 아닌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에 온라인에는 전문가들의 진단서를 인용,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가 올라왔다. 총 20문항으로 된 '번아웃 증후군 체크 리스트'는 지난 12개월간 생활에 일어난 '변화'를 점수화해 번아웃 증후군 여부를 가늠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질문에 솔직하게 답해야 한다.
※각 문항에 해당하는 상태에 따라 아래 점수를 부여한다.
1점:변화 없음 또는 거의 변화 없음.
2점:약간 변화가 있었음.
3점:변화가 있었음.
4점:확연한 변화가 있었음.
5점:매우 큰 변화가 있었음.
<결과>
20~30점 :번아웃 증후군 걱정 없음. 인생이나 일에 무관심할 수도 있음.
31~45점 :성실하게 일 잘 하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평균적인 수치.
46~60점 :번아웃 증후군 증상이 약간 나타남. 라이프 스타일을 주의깊게 재검토해야 할 필요.
61~75점 :번아웃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고 있음. 라이프 스타일 개선 필요.
76~90점 :당신은 번아웃 증후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지원 필요. 현재 라이프 스타일을 재평가하고 개선해 나가야 함.
90점 이상 :극심한 번아웃 증후군. 서둘러 증상을 완화할 필요. 현재 상태에선 건전한 몸과 정신을 유지하기가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