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협회가 보험관행 개선에 나선다.
손보협회는 대국민 보험관행 개선방안 제안 공모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소비자가 보험회사의 각종 서비스 이용시 불합리하거나 불편하다고 느낀 점에 대한 의견 및 개선방안을 수렴하기 위한 공모전이다.
손보협회는 이 공모전을 통해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보험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8월 17일까지 국민 누구나, 보험모집조직(설계사, 대리점 등)을 대상으로 공모전이 실시된다. 공모내용은 손해보험 상품, 판매, 계약유지, 보험금 지급, 기타 서비스 등 손해보험사가 처리하는 업무 전반에 관한 내용이다.
손보협회는 홈페이지(www.knia.or.kr)를 통해 제안 제도를 홍보하고, 일반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우수 제안 내용에 대하여 별도로 시상할 예정이다.
소비자를 직접 상담하는 보험모집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 현장감 있는 아이디어도 많이 수렴한다는 것이 손보협회의 계획이다. 심사는 심사위원회를 통해 평점 평가로 이뤄지며 내용 충실성, 대안 구체성, 실현 가능성, 독창성 등이 기준이다. 손보협회 홈페이지와 선정자 개별안내를 통해 오는 9월 심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소비자의 제안 내용은 보험제도를 개선하는데 적극 반영해 향상된 손해보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제안 내용 중 우수한 제안 내용을 보내준 응모자에는 소정의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