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건축사 100년 퍼즐 마지막 조각 맞췄을 뿐”

입력 2014-06-13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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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스 비엔날레 ‘황금사자상’ 이끈 건축가 조민석

▲연합뉴스

“지난 100년의 세계 건축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립과 상호 보완의 역사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관이 대립의 극단을 보여 준 남북한의 건축을 재조명한 점이 높게 평가받은 것 같습니다.”

올해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에서 최고상인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한국관 커미셔너인 건축가 조민석(48·사진)씨가 12일 서울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귀국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영어명 베니스)에서 개막한 베니스 비엔날레 국가관 전시는 전시 총감독인 렘 쿨하스의 제안에 따라 사상 처음으로 ‘근대성의 흡수’라는 주제로 이뤄졌다.

이 중 남북한 건축을 주제로 ‘한반도 오감도’전을 선보인 한국관은 65개 국가관 전시 중 최고 영예인 황금사자상을 받았다. 한국관이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은 것은 미술전(홀수해)과 건축전(짝수해)을 통틀어 이번이 처음이다.

“(베니스 비엔날레 전시 총감독인) 렘 쿨하스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담론이 일어난 시대에 안녕을 고하고 철저하게 그 다음으로 떠오르는 지역에 관심을 둔 것이죠. 퍼즐 조각이 하나 남은 100년 역사에서 우리가 그 역할을 해 준 것입니다.”

‘분단’은 다른 이데올로기 체제를 지닌 두 국가가 어떻게 다른 도시와 건축을 구성할 수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근대성의 흡수’라는 주제에 맞는 콘셉트였다. 조 커미셔너는 이 주제에 ‘다층성’이라는 요소를 적절히 배합해 열린 해석의 길을 넓혔다.

다층적 관점은 여러 상품을 통해 우리 고유의 정체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상의 ‘오감도’에서 시 4번을 인용, 보색을 대비시켜 면에서 점으로 향하는 독특한 상품을 만들거나, 60년대 서울 도시 건축물을 대표하는 김수근 건축가나 백남준 비디오작가, 이상 시인 등 39명의 다양한 작가들을 전시의 주인공으로 내세우는 등 한국 건축의 미학을 새롭게 발견하는 식이다.

조 커미셔너는 “(황금사자상 수상은) 운도 있고 다른 역학관계도 있고 제 힘만으로 된 것도 아니다”며 “그냥 열심히 자기 할 일을 하면 상은 덤으로 받는 것으로 생각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북한 건축가와 함께 건축전을 여는 것이 꿈이라는 조민석씨의 건축전이 11월 20일부터 내년 1월 말까지 서울 중구 태평로 삼성미술관 플라토에서 열린다. 건축 장르를 현대미술의 범주에서 성찰해 보는 자리다.

조 커미셔너는 연세대 건축공학과와 미국 컬럼비아대 대학원 건축과를 나왔다. 지금은 매스스터디스 대표로 한국과 미국을 오가면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미국건축가협회 건축연맹상, 미국 시카고아테네움 국제건축상 등 화려한 수상 경력을 지닌 그는 기존 건축 개념을 해체하는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국제 건축계에 잘 알려진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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