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 재학생 4인, 글로벌 청년 봉사단 선발

입력 2014-05-22 10:3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나이·전공 달라도 글로벌 나눔 향한 열정은 같아”

▲경희사이버대학교 (왼쪽부터) 강지운, 이옥정, 김나영, 양지혜 학우. 사진제공=경희사이버대

경희사이버대는 재학생 강지운(26), 김나영(36), 양지혜(23), 이옥정(49)씨가 제28기 WFK청년봉사단(World Friends Korea)에 선발돼 오는 6월 캄보디아, 베트남, 필리핀, 몽골로 파견된다고 21일 밝혔다.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가 진행하는 해외봉사단 사업은 1997년부터 27차례에 걸쳐 아시아, 러시아, 동유럽, 아프리카, 중앙아메리카, 중동 등 세계 각지에 총 7539명을 파견했다.

‘청년, 세상을 만나다’란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28기에는 12개 팀 총 369명의 대학생 및 교(직)원이 선발돼 네팔, 라오스,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키르기스스탄, 탄자니아, 필리핀 등 8개국에 파견될 예정이다. 봉사단은 6월 27일부터 8월 11일까지 약 2주~3주간 현지에 파견돼 교육봉사, 특화봉사(IT), 노력봉사, 문화교류 등의 활동을 펼친다.

첫 파견팀으로 몽골 아르항가이로 떠나는 이옥정 씨는 지난 해 50을 바라보는 나이에 경희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과 3학년에 편입한 만학도다. 늦은 나이에 새롭게 시작한 공부, 그 열정은 또 다른 도전과 배움으로 이어졌고 이번 봉사단 선발로 결실을 맺었다.

이옥정 씨는 금번 봉사에서 몽골의 국립학교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을 담당한다. 30명의 팀원 중 유일한 한국어 전공자인 이 씨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은 현지 교사들에게 우리의 글과 문화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도록 교안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NGO학과 강지운 씨는 전공 공부로 쌓은 국제 활동 전문 지식에 다양한 해외 봉사 경험을 더해 이번 해외 봉사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캄보디아로 파견되는 강 씨는 팀 내에서 음악팀과 문화교류 분야의 무언극팀으로 활동한다.

강 씨는 개인주의화 돼 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공동체의 의미와 중요성을 되새기고, 우리 사회와 세계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등 금번 봉사 활동을 통해 전공 분야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베트남으로 파견되는 김나영씨는 현지 뜨엉크우 중학교 아이들의 미술 수업 지도를 담당하게 됐다. 현재 미디어문예창작학과에 재학 중인 김 씨는 창의력 향상을 중심으로 미술, 체육, 글쓰기, 만들기 등이 연계된 놀이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프리랜서 강사로 일하며 ‘행복나눔 담쟁이넝쿨’ 사회인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는 김나영 씨는 보육원 정기 봉사 및 후원 등 국내에서 다양한 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2~3주간의 짧은 시간이지만 아이들과 진정으로 소통하고 마음을 나누기 위해 남은 기간 동안 베트남어 공부에 집중할 계획이다.

필리핀 파견을 준비 중인 호텔경영학과 양지혜 씨는 대한민국을 대표한다는 자부심으로 한국 문화를 알리고 싶다는 당찬 포부를 전했다. 대학 총학생회 교육국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양 씨는 남다른 친화력과 적극적인 리더십으로 금번 봉사단에서도 교육조장과 문화교류조장을 맡았다.

재학생 4인은 각자의 목표와 함께 경희사이버대는 물론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전체를 대표한다는 책임감으로 이번 봉사단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많은 사이버대 학생들이 국내는 물론 해외 봉사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더 많은 경험과 배움을 나누길 바란다는 조언도 남겼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지난 해 하계 해외봉사단에 재학생 지호영, 이동현, 최기쁨 씨, 동계 봉사단에 김주리, 최신범 씨가 사이버대 유일하게 참여해 봉사 활동을 펼친바 있다. 대학 자체적으로도 매 학기 해외봉사단을 파견하는 등 재학생들의 국내외 사회 공헌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재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한 지원도 활발해, 매학기 해외연수는 물론 해외문화탐방, 학과별 해외 견학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3학년도 1학기에는 말레이시아 헬프대학교(HELP University)와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해 경희사이버대학 최초로 해외 학점 교류 교환학생을 파견한 바 있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오는 6월 2일부터 2014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입학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경희사이버대 입학안내 홈페이지(www.khcu.ac.kr/ipsi) 또는 전화 (02-959-0000)로 문의 가능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