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년간 민원 발생 평가에서 HMC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우수한 등급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키움증권과 유지투자증권은 저조한 등급을 받았다.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HMC투자증권의 민원발생 평가 등급(5개 연도) 평균은 1.60등급으로 나타났다. 이는 20개 증권사 가운데 가장 낮은 등급이다.
HMC투자증권은 2008년과 2009년 각각 1등급을 받았다. 2010년과 2012년, 2013년에는 2등급으로 평가됐다.
민원평가는 금감원이 처리한 회사별 민원 건수, 금융사 해결 노력과 영업규모를 고려해 금융사의 민원 관련 점수를 1∼5등급으로 나눈 것이다.
최근 8년(2006∼2013년)간 삼성증권은 평균 1.63등급을 기록해 2위에 올랐다. 삼성증권은 2009년 3등급을 받은 것을 빼고는 해마다 1∼2등급을 받았다.
현대증권도 8개 연도 평균이 1.86등급으로 우수했다.
이어 한화투자증권 2.38등급을 받았으며 △미래에셋증권(2.50등급) △NH농협증권(2.50등급·6개 연도) △KDB대우증권(2.63등급) △우리투자증권(2.63등급) △SK증권(2.75등급)의 순으로 집계됐다. 이들 증권사는 평균 2등급대에 속해 상대적으로 고객 불만이 적었던 곳으로 평가받았다.
신한금융투자(3.00등급)와 대신증권(3.00등급), 메리츠종금증권(3.25등급), 교보증권(3.25등급), 한국투자증권(3.25등급), 하나대투증권(3.50등급), 하이투자증권(3.63등급), 동양증권(3.75등급)은 3등급대를 기록했다.
이에 비해 키움증권은 평균 4.75등급으로 가장 나쁜 점수를 기록했다. 키움증권은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최하 등급인 5등급을 받았다.
동부증권과 유진투자증권도 각각 4.13등급, 4.20등급(5개 연도)으로 민원 평가 등급이 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