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업체들이 올 하반기 UHD(초고해상도) TV 패널 시장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초기 시장 대응 실패로 UHD TV 패널 시장의 주도권을 대만에 내줬지만 올 1분기부터 점유율 격차가 급격히 줄고 있어 하반기 시장 선도가 가능할 전망이다.
11일 시장조사업체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출하량 기준 세계 UHD TV 패널 시장점유율은 1분기 현재 삼성디스플레이(20.5%)가 2위, LG디스플레이 (13.7%)가 3위를 차지했다.
1위는 45.7%의 점유율을 기록한 대만의 이노룩스로 나타났다.
국가별 점유율을 보면 대만이 54.2%로 선두를 달리고 있고 한국(34.3%)이 그 뒤를 추격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한국의 UHD 패널 시장점유율은 14.4%로 대만(71.8%)에 비해 57.4%포인트 낮았지만 올 1분기 이 격차를 19.9%포인트까지 좁힌 것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점유율을 작년 4분기 대비 2배, LG디스플레이는 3배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이 원동력이 된 것으로 보인다.
현 추세대로라면 올해 3분기부터 한국이 대만을 추월해 UHD 패널 시장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디스플레이서치는 2분기 한국(38.2%)과 대만(47.7%)의 점유율 격차가 줄어들고 3분기에는 한국(44.9%)이 대만(39.5%)을 역전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는 3분기 점유율이 31.2%로 예상되며 이노룩스(23.2%)를 제치고 UHD 패널 시장 1위에 등극할 것으로 관측됐다.
한편 디스플레이서치는 올해 UHD TV 패널 출하량은 2201만7000대로 지난해(307만9000대)의 7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