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플라스틱은 24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차이나플라스2014’에서 자체 개발한 열가소성 탄소섬유 복합소재 ‘컴포지트’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컴포지트는 자동차나 항공기의 무게를 줄여 연비를 개선시킬 수 있는 신소재로 글로벌 선진시장에서도 아직 상용화 되지 않은 열가소성 탄소섬유 복합소재기도 하다. 실제 탄소섬유 복합소재는 중량이 강철의 25% 수준이지만 강도는 10배 이상 세고 탄성률도 7배 이상 높아 자동차, 항공기, 우주선 등의 경량화 소재로 주목 받고 있다. 최근 연비 규제 등 각국의 친환경 정책이 강화되는 가운데 해결책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에 보잉787, 에어버스380 등 최신 항공기종과 프리미엄 차종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열가소성 수지를 기반으로 만든 컴포지트는 기존 열경화성 소재와 달리 재활용이 가능하며 가공성과 충격강도도 높다. 또 생산비용이 저렴해 탄소섬유 복합소재 활용의 최대 난점으로 꼽히는 높은 제조 단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컴포지트는 코오롱플라스틱이 앞서 지난해 공개한 LFRT(장섬유 강화 플라스틱) 제조 기술을 한 차원 향상시키면서 개발됐다. LFRT와 달리 테이프나 얇은 판 형태로 가공이 가능해 금속 소재를 대체할 수 있다.
장희구 대표는 “컴포지트 개발을 계기로 복합소재 기반의 성형 부품 및 모듈 사업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첨단소재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세계 3대 석유화학 분야 전시회 중 하나로 꼽히는 차이나플라스 2014는 23일부터 26일까지 중국 상하이 신국제전시장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