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눈높이‘청렴실천’ 당부서한 발송…강도 높은 청렴대책 추진
취임 한달을 맞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7일 전 직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청렴비전을 실현하자”고 당부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장관은 이메일을 통해 “단순한 반(反)부패를 넘어 신속하고 합리적인 업무처리로 국민을 감동시킬 수 있는 해양수산부를 만들자”며 “비정상의 정상화와 규제개혁을 통해 국민을 감동시키는 것이 국민이 요구하는 ‘청렴’”이라고 밝혔다.
또 이 장관은 “높아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새로운 청렴의 기준을 업무수행의 잣대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여 강도 높은 청렴비전 실현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이 장관의 의지를 담아 금년도 반부패·청렴종합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해수부가 발표한 이번 대책은 ‘클린오션(Clean Ocean)을 통한 희망의 새 바다 구현’이라는 비전 아래 ‘부패 제로화, 청렴도·부패방지시책 최우수 달성’을 목표로 정했다.
해수부는 이를 바탕으로 △부패취약 분야 집중관리 △반부패 시스템 구축과 피드백 강화 △인식 제고를 통한 반부패 문화 확산 △친 청렴환경 조성 등 4개 추진전략에 16개 세부실천 과제를 시행한다.
해수부는 높아진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고자 다양한 방안도 추진한다. 우선 예산집행과 재정지원 분야에서 국민의 관심이 높은 재정누수 부패와 공공기관 방만경영 정상화 여부 등 구조적·관행적 비위를 중점 점검한다. 고위공직자와 부서별 자체 청렴도 조사를 해 내부 성찰의 기회를 갖고 간부직원은 4시간 이상 집합교육, 기타 직원은 10시간 이상 이수 등 전 직원의 청렴교육 이수기준을 강화하는 등 청렴의식 향상에도 중점을 뒀다.
아울러 청렴비전에 대한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18개 소속기관이 자체 청렴시책을 시행할 방침이다. 해수부는 연말 실적평가를 통한 피드백을 강화함에 따라 소속기관의 자체 감찰활동 활성화를 유도하고 부패를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적발된 부패행위에는 성과급 미지급 등 엄정하게 대처하는 등 ‘제 식구 감싸기식’ 온정주의를 타파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