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한민국 유통경영대상] 비알코리아, 4년 연속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입력 2014-03-31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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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만족부분

▲비알코리아는 지난해 '2013년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서비스품질우수상 장관표창 수상 및 품짉여재역 우수기업에 4년 연속 선정됐다. 사진제공 비알코리아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를 운영하고 있는 비알코리아는 고객만족 품질보증 시스템 운영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증진하고 있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2013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서비스품질우수상’ 장관표창 수상 및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에 4년 연속 선정된 것도 이 같은 노력이 반영된 결과다.

비알코리아는 고객만족 경영 선포를 통한 품질혁신, 체계적인 인적자원 관리, 다양한 사내 제도를 통해 품질경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2012년에는 식품 접객업과 커피로스팅센터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인증, FSSC 22000(국제식품안전시스템)인증 획득을 통해 통합적인 품질관리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한 기반을 조성했다.

또한 비알코리아는 직원들의 전문성 함양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교육으로 전 점포와 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제안제도와 각종 포상 등을 통해 내부 직원과 조직의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통합 고객목소리(VOC)시스템을 구축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기반도 마련했다.

한편, 비알코리아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핑크카 캠페인, 푸드뱅크 협약체결 등을 통해 소외된 이웃을 방문하고, 교육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교육 및 채용을 실시하고 있다. 회사 내부적으로는 사회적 책임 활동의 정착화를 위해 KPI(핵심성과지표) 평가 체제 반영 및 포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비알코리아 관계자는 “비알코리아는 1985년 설립 이후 고객만족 경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품질 관리와 서비스 강화를 통해 세계 최고의 브랜드 가치 넘버원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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