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서울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10명 중 8명은 단순 쇼핑을 위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중 60.2%(복수응답 허용)가 ‘쇼핑관광’을 위해 찾았다.
이어 ‘식도락 관광’(41.5%), ‘업무수행’(15.1%), ‘전통문화 체험’(14.7%) 등의 순으로 서울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여행객의 쇼핑 품목은 ‘향수 등 화장품’이 62.0%로 가장 많았고 ‘의류’(54.3%), ‘식료품’(52.7%), ‘김치’(21.9%), ‘신발류’(21.2%)가 뒤를 이었다.
특히 중국인 응답자 1006명 중 80.6%가 ‘쇼핑관광’을 방문 목적으로 꼽아 한국문화와 음식 체험보다는 쇼핑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