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같은 성과는 2007년 본격 가동 된 한화그룹의 '글로벌 전략'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당시 김 회장은 태국 방콕에서 글로벌 전략회의를 열고 △그룹 전략 및 그룹사의 기업 전략 업그레이드 △프로세스 재구축 △조직 관리체계 재정비 △인력확보 △목표관리 체제 구축 △그룹 전략 컨트롤 타워 구축 등 해외사업진출 6대 실행테마를 제시했다.
김 회장의 글로벌경영 전략에 힘입어 한화건설의 해외매출 실적은 2007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에는 전체 매출 4조원에서 해외 매출 비중이 44%(1조8000억원)를 차지하는 등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한화건설은 2015년까지 매년 25%의 매출성장을 유지, 해외매출 비중을 65%까지 끌어올려 글로벌 건설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이라크·사우디·알제리·필리핀 등 이미 공사가 진행 중인 진출국과 인접국을 중심으로 사업거점을 확장하되 지역 리스크 등을 고려한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신규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철저한 사전준비와 계획을 위해 단계별로 지역거점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수주의 기회를 더욱 확대해 글로벌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이근포 한화건설 대표이사는 "올 한해 전 임직원이 쇄금탁석(碎金濯石, 쇠를 갈고 돌을 닦는 마음가짐)의 정신으로 글로벌 건설사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