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T스토어, 빅데이터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 개시

입력 2014-02-06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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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플래닛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선보인다..

SK플래닛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인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을 T스토어에 적용, 구매자의 사용 후기를 기반으로 콘텐츠 속성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6일 밝혔다.

오피니언 마이닝이란 온라인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평판을 도출하는 빅데이터 처리 기술이다. 웹 문서를 의미를 가진 가장 작은 단위로 나누어 분석하고, 주제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글로 나타낸 감정 표현까지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SK플래닛은 2008년부터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정보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문서의 내용을 주제어, 속성, 긍정·부정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정밀한 언어처리 및 분석과정을 거쳐 주관적인 감정 표현의 정도를 계량화할 수 있는 ‘감성사전’을 구축했다.

회사 측은 소비자 입장에서 모바일 콘텐츠의 다운로드 순위, 가격, 출시일 뿐만 아니라 해당 콘텐츠를 구매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구매기준으로 삼을 수 있게 되어 합리적인 콘텐츠 구매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피니언 마이닝을 활용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는 T스토어의 게임 카테고리에 우선 적용된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에 등록된 게임을 구매한 소비자가 작성한 사용 후기를 분석해 재미, 그래픽·사운드, 기술완성도, 조작만족도, 게임요소 등 다섯 가지 카테고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계량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매주 추천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SK플래닛 이재환 디지털 콘텐츠사업부장은 “많은 모바일 콘텐츠 중에서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오피니언 마이닝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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